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조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6가지

운동

by leetivator 2019. 12. 18. 17:40

본문

운동의 효능을 약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 약은 무슨 일이 있어도 노벨 의학상을 받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운동의 효능을 말도 못 할 정도로 정말 어마 무시한 효능이 있기 때문이죠.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운동의 효능에 대해서 바로 말씀해 보시라고 해도 대략 3~5가지는 말씀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만큼 운동은 우리 인생에서 정말 중요하죠.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잘 알고 있으면서도 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병과 질환에 걸려서 의사분들이 그렇게 운동을 하라고 해도 잘하지 않습니다. 하루, 이틀 이렇게 조금은 잘하더라도 결국 몇 개월이 지나있으면 대부분 포기를 하게 되죠. 

왜 우리는 운동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눈앞에 효과가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운동은 적어도 몇 개월을 지속해야 그 효과가 점차 나타납니다. 일주일, 2주일 한다고 해서 운동의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운동의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3개월 이상은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몸에 습관이 배게 되고 우리 뇌는 운동을 저절로 하는 사람이라는 긍정 프레임을 씌어버립니다. 그전까지는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지만 3개월이 지나고 나면 이제는 운동하는 사람으로 바뀌어버립니다. 

우리는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아닌 운동하는 사람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힘들겠죠. 하루에 10분, 그리고 점점 시간을 늘려보세요. 나중에는 10분이 30분이 되고 30분이 1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무조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이 좋아집니다.

우리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중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면역력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면 면역력이 좋아집니다. 면역력이 좋아지면 만성질환 및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면역력이 약하면 아무 병도 이길 수 없습니다. 세균, 바이러스, 박테리아가 들어오면 너무나 쉽게 병에 노출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일반적인 질환과 질병은 쉽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원하신다면 오늘부터 산책이나 걷기 혹은 달리기를 해주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몸이 튼튼해지면서 건강해집니다.

 

2. 똑똑해집니다.

제가 독서를 하면 똑똑해진다고 매번 말하고 있는데요. 운동을 해도 똑똑해집니다. 이미 뇌과학에서 여러 논문으로 밝혀낸 사실입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사고력과 기억력이 증진됩니다. 운동을 하면 심장에 있는 피를 뇌에 잘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도 잘되고 뇌세포 성장 호르몬을 자극하여 뇌세포끼리 연결성도 강하게 만듭니다.

어려운 말로 BNDF라고 하는데 신경 성장인자들이 서로 뭉치고 연결이 되면 우리는 똑똑해집니다. 

그러니 똑똑해지고 싶은 사람은 무조건 운동과 독서를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3. 세로토닌 분비가 우리는 행복하게 만듭니다.

운동을 하면 여러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엔도르핀,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도파민 등등 호르몬이 뇌에서 분비가 되는 돼요. 이 중에서 세로토닌 호르몬은 우리의 행복과 만족을 느끼게 해 주고 우울과 불안증을 감소시켜줍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그래서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약 처방도 결국 세로토닌 호르몬을 강제적으로 분비시켜주기 위해 먹는 겁니다. 

기분이 항상 우울하고 불안하고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오늘부터 당장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일주일, 2주일 뒤 자신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노트에 적어보면서 비교해보세요. 아마도 많은 부분이 달라져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4. 살이 빠집니다.

살이 빠지면 자신감이 생기고 자존감이 올라갑니다. 우리의 외모는 생각보다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살이 갑자기 찌거나 외모가 마음에 안 들면 순간적으로 자신감을 잃고 외출도 꺼린다는 것을요. 그런데 운동을 꾸준히 하면 살 먹은 안 하셔도 됩니다. 정말 하루에 엄청난 음식 섭취만 있지 않으면 살을 뺄 수도 있고 아니면 유지라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게 되면 소화기관 및 신체 기능이 좋아져서 신진대사율도 올라가고 이로 인해 살이 잘 빠지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살을 뺀다? 그럼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네. 운동 없이 살을 빼게 되면 근손실, 필요 있는 지방 손실이 생겨 몸에 힘이 약해집니다. 생기가 없어집니다. 삶의 의욕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살을 뺄 때는 무조건 운동으로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단 살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 유지에도 매우 도움이 되므로 우리는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5.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더 단단한 근육을 만들어주고 뼈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 손실이 많아지고 뼈도 약해집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가면역질환으로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뼈 골절에 많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럼 골다공증, 관절염, 뼈 약해짐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운동을 해서 뼈 밀도로 높이고 관절도 튼튼하게 만들어서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6. 심장질환 및 뇌질환 예방에 최고입니다.

운동보다 좋은 예방 질환은 없습니다. 약을 아무리 많이 먹고 좋은 음식을 먹어도 운동만큼 좋은 예방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장과 뇌 건강에 걱정이 되시나요? 그럼 지금부터, 이 글을 읽는 것을 중단하시고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제 글을 읽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여러분의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하루에 30분씩 꼭 운동을 해보세요. 굳이 힘든 운동이 아니어도 됩니다. 빨리 걷기, 계단 오르기, 산책하기 등 간단한 운동도 많이 있습니다. 

소파에 앉아 있는 시간을 조금 줄이고 동네라도 한 바퀴 도세요. 한 바퀴 돌다 보면 두 바퀴 돌게 되고 두 바퀴 돌게 되면 다른 동네까지 산책을 나갈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이 중요합니다. 옷을 갈아입고 운동화를 신어 보세요. 그리고 문 밖으로 나가보세요. 그러면 기분도 좋아질 것이고 운동의 효과를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무조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운동을 해야겠다는 의지력이 생기셨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미 절반은 성공하신 겁니다.

시작, 절반의 성공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욕심부리지 마시고 천천히 꾸준히 노력해보세요.

어느 순간, 여러분은 운동하는 사람으로 뇌가 인식을 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