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첫인상을 좋게 받는 방법 3가지

동기부여

by leetivator 2020. 1. 20. 15:19

본문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심리학적으로 따졌을 때 첫인상은 후광효과를 주기 때문이죠.

후광효과란 무엇일까요? 후광효과를 간단히 말하면 좋은 한 가지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도 좋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소아과 의사들은 아이들에게 친절하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할 때도 집안에서도 친절하다는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잘생기고 매너가 좋은 사람은 어디에 가서도 인정을 받고 사회 붙임성이 좋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렇듯 후광효과는 하나를 내주고 열개를 얻는 심리 효과입니다. 첫 만남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너 있고 착하고 센스 있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이유도 후광효과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은 일 미팅이 있거나 중요한 회의가 있을 때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길 원하십니까?

좋은 첫인상으로 엄청난 후광효과를 얻고 싶습니까? 아니면 그저 평범한 사람으로 보이길 바라십니까?

 

 

이번 글은 첫인상을 좋게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도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의견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눈과 입에 미소를

첫인상에서 미소를 이길 수 있는 무기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미소는 돈 주도고 살 수도 없고 시간을 같이 많이 지낸다고 해도 얻을 수 없습니다. 

미소는 우리의 마음을 편하게 해 줍니다. 미소는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돕지만, 인상은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을 분비시켜 우리를 방어하게 만듭니다.

 

너무나 당연한 질문이지만, 여러분은 미소를 띠고 있는 사람이 편하신가요? 인상을 쓰고 있는 사람이 편하신가요?

당연히 미소를 띤 사람이 더 편하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인상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는 잘 모르지만 나를 바라보는 상대방은 그 인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인상을 쓰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우리 뇌와 몸이 긴장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만난 사람은 이제까지 나와의 교류가 없었기 때문에 내게 무슨 행동을 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우리를 긴장하게 만듭니다. 

 

우리 조상들은 사바나 초원에서 육식 동물을 만났을 때, 새로운 열매를 발견했을 때, 우리는 우리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몸에서 코르티솔을 분비하고 몸을 잽싸게 혹은 몸을 크게 만들어서 위험에 벗어나길 바랬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몇십만 년 동안 이어져왔기 때문에 우리 몸에는 이런 반응들이 유전적으로 남아있습니다. 만약 처음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마냥 행복해했다면 우리는 이미 죽었을 테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긴장하고 두려워하는 유전자가 이제까지 살아남았던 겁니다. 

 

물론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낯선 장소에 있을 때 긴장이 되고 두려움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현대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우리를 해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니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미소를 항상 머물고 있으세요.그러면 상대방도 여러분을 향해 미소를 띨 것이고 분위기는 화기애애질 것입니다. 

 

첫 만남에서는 웃으세요.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고 웃으니까 행복한 것입니다. 

 

2. 약속시간은 칼같이

예전에는 잘 느끼지 못했는데, 나이가 드니까 시간에 중요성을 많이 느끼는 것 같습니다.

시간을 잘 지키고 중요시 여기는 사람은 남의 시간도 중요시 여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속이나 미팅이 있을 때 절대 늦는 경우가 없죠. 첫인상을 좋게 받으려면 시간 약속은 칼같이 지켜야 합니다. 지키다 못해 미리 와있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약속시간 15~30분 전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멍하니 있는 것이 아니고 가방에 미리 챙겨 온 책을 읽습니다. 왜 책을 읽냐고요? 책의 효능은 제가 이미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약속 전에 읽은 책의 효능은 바로 똑똑해 보이고 센스가 있는 사람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가식적으로 느껴지시나요? 뭐 그렇게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약속시간에 미리 와서 책을 읽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니 굳이 거짓말은 아니지 않을까요?

 

약속 시간에 미리 도착해서 책을 읽고 있으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똑똑해 보인다.

2.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처럼 보인다.

3. 믿음과 신뢰가 간다.

4. 비즈니스 파트너로 손색이 없어 보인다.

5. 토론을 할 때 상대적 우위를 얻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다른 장점도 많으니 약속 전에 미리 와서 독서를 해보세요. 여러분의 후광효과가 여러분을 밝게 비쳐줄 것입니다.

 

3. 적절한 침묵은 무기

첫 만남에서 말을 많이 하지 마세요. 최대한 말을 줄이고 잘 들어주세요. 제가 전에도 경청하는 방법을 적어드렸는데 우리 인생에서 잘 듣는 것만큼 유용한 것은 없습니다.

입은 하나이고 귀는 두 개이니 남들이 하는 이야기를 2배 이상 들어주세요.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질문을 통해 물어보세요. 사람은 자기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자기 의견에 귀 기울여주고 동참해 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야기를 자꾸 끊고 다른 이야기를 하면 기분이 어떠신가요? 그 사람을 계속 좋아하고 호감으로 느낄 수 있을까요?

대화를 할 때에는 잘 들어주고 잘 물어보세요. 말은 절대 끊지 말고 끝까지 잘 들어주세요. 호감을 사는 것 중에 잘 들어주는 것만큼 쉬운 것이 없습니다. 적절한 침묵으로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인상을 좋게 받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상대방의 이야기만 잘 들어주세요. 잘 들으면 상대방으로부터 매우 큰 호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첫인상을 좋게 받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의 이미지는 첫인상에서 80프로가 가늠됩니다. 그만큼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야기이죠.

첫인상이 좋으면 좋은 이미지를 얻기란 매우 쉽습니다. 반면 첫인상이 나쁘면 좋은 이미지를 얻기란 매우 힘듭니다.

 

좋은 첫인상을 얻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좋은 후광효과를 얻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제 위에 3가지만 잘 실천해보세요. 저 3가지만 잘 실천해도 여러분의 첫인상은 매우 업그레이가 될 것입니다.

 

만약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댓글로 저에게 꼭 알려주세요. 저도 한번 여러분의 노하우를 습득해서 잘 실천해보겠습니다. 좋은 첫인상을 얻기 위해서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