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메타인지가 높아야 성공할 수 있다.

동기부여

by leetivator 2020. 1. 19. 15:49

본문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쉽게 성공하고 쉽게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자기 스스로를 잘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노트에 자신의 대해서 적으라고 하면 잘 적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에 대해서 생각만 해봤지 생각을 정립해 본 적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한번 여러분에게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노트와 필기도구를 준비해 주시고 밑에 질문에 답을 적어보세요.

5분 안에 적지 못하면 여러분은 여러분을 잘 모르시는 겁니다.

 

1. 여러분의 꿈은 무엇인가요?

 

2. 여러분의 꿈을 여러분의 묘비에 적는다고 했을 때 바로 '네'라고 대답하실 수 있으신가요?

 

3. 제일 좋아하는 것 3가지를 적으세요.

 

4. 제일 잘하는 것 3가지를 적으세요.

 

5. 약점 3가지를 적어보세요. 

 

이 질문에 대답을 하는데 얼마나 걸리셨나요? 만약 3분 안에 모든 걸 다 적으셨다면 여러분은 이미 메타인지가 높으신 겁니다. 이미 메타인지가 높기 때문에 공부를 할 때, 일을 할 때, 투자를 할 때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서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저 질문을 5분 동안 제대로 적지 못하셨다면, 여러분은 여러분 스스로 잘 모르다고 바도 무방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하는지 잘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메타인지를 올리기 해서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그럼 메타인지를 올리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그 이유는 메타인지가 높아야 자기가 어떤 일에 처해있을 때 좀 더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일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은 다음 아래와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1. 독서

ㄱ. 메타인지 높은 사람

자신에게 맞는 독서 스타일을 찾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환경을 찾고 자신이 어떤 부분이 강하고 약하지를 먼저 파악한 다음 효율적인 독서를 합니다. 

예를 들어 독서를 하는데, 집중력이 약하다고 생각되면 우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집중력을 높여주는 장소를 찾는다거나 아로마 향을 맡으면서 독서를 합니다. 

 

ㄴ.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

독서가 좋다고 하니 무작정 독서만 합니다. 집중이 잘 안돼도 계속 글을 읽어 나가고 독서의 질보다는 독서를 했다는 만족감에 기뻐합니다.

자신의 독서 장단점을 파악하지 않고 독서를 한다면 나중에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도 잘 모릅니다. 지적 호기심을 채우기 위한 독서가 아닌 지적 허영심을 채우는 독서가 돼버립니다. 

 

독서를 하기 전 자신의 독서 메타인지를 먼저 높여주세요. 자신이 어떨 때 독서가 잘되는지, 독서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떤 환경에서 집중이 잘되는지 스스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독서 메타인지가 높은 것과 낮은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독서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30분을 읽어도 머릿속에 많이 남고 독서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은 1권을 독서해도 별로 남는 것이 없습니다. 

아마도 이런 점은 여러분도 집적 느껴봤을 수 있습니다. 조금만 읽어도 특별한 인사이트를 얻은 듯한 느낌이 있는가 반면 1권을 다 읽어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있었을 겁니다. 

 

이렇듯 독서 메타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독서를 위해서라면 자신의 독서 메타인지를 높여야 합니다.

 

2. 직업

ㄱ.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

자신의 장단점을 잘 파악해서 자신에게 맞는 업무를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직업을 구해서 만족도가 높은 회사 생활을 합니다. 혹은 자신에게 잘 맞는 사업이나 자영업을 하면서 인생을 즐겁게 살아갑니다.

 

ㄴ.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

자신이 좋아하는 거 보다는 남들이 좋다는 하는 일, 남들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직업을 구합니다.

그러면 나중에 어떻게 될까요? 분명 1,2년이 지나면 매너리즘에 빠지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아닌 남들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했기 때문에 일의 만족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저는 주위에서 이런 종류의 사람들은 매우 많이 봤습니다. 좋은 대학을 나오고 어렵게 좋은 기업에 취직했는데 막상 몇 년이 지나니 다들 퇴사를 하고 싶어서 난리입니다. 

여러분도 이런 일들을 많이 보시지 않으셨나요? 혹은 자신이 지금 그러고 있으신가요?

 

직장 말고 직업을 고를 땐 자신의 일 메타인지를 잘 고민해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노트에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분석해보고 그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 오랫동안 만족감을 느끼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매너리즘에 빠져서 하루하루 시간만 보내는 사람들은 꼭 자신의 일 메타인지를 잘 파악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성향과 맞는 것을 찾아보세요. 나이가 있어서 바꾸기가 두렵다고요? 그럼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앞으로 몇십 년 동안 계속할 자신은 있으신가요? 자신이 없으시다면 지금부터라도 방향키를 제대로 잡아서 올바른 방향으로 배를 몰아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열쇠를 획득하세요. 그 행운의 열쇠가 당신을 좀 더 기쁘게 해 줄 겁니다.

 

3. 투자

ㄱ.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

자신의 성향을 잘 알기 때문에 부동산을 투자할지, 주식을 투자할지, 채권을 투자할지 명확하게 압니다.

그래서 투자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투자 성공률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ㄴ. 메타인지가 낮은 사람

자신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그저 남이 좋다고 하는 부동산, 주식, 펀드 등 이것저것 다 해봅니다.

결국 남 따라 투자를 하는 사람은 99프로가 돈을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복잡계 세상에서 예측 불가능을 자꾸 예측하려고 하고 그 예측에 맞게 행동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하려면 자신의 성향을 잘 알아야 합니다. 끈기 있게 장기투자를 할 것인지, 아니면 공부를 열심히 해서 단기로 수익을 얻을지 잘 파악해야 합니다. 

투자는 신도 귀신도 모릅니다. 아무리 예측을 하려고 해도 그 예측을 다 맞을 수가 없습니다. 투자를 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투자를 하세요. 그리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투자를 하세요. 만약 자신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투자를 하게 된다면 여러분의 인생은 투자로 시작해서 투자로 망할지도 모릅니다. 

결국 감당하는 선도 여러분의 투자 메타인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됩니다.

 

이밖에도 결혼을 할 때, 공부를 할 때 등등 메타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중대한 선택과 결정을 할 때 여러분의 메타인지가 미래의 삶과 성공을 결정할 것입니다.

 

이번 글은 메타인지가 높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주제로 한번 글을 써보았습니다.

메타인지는 자신을 잘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자신의 장단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는 일입니다.

만약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A4용지를 하나 준비해서 천천히 고민해보세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아래와 같은 질문을 30분 정도 곰곰이 생각해보시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조금은 아실 수 있습니다.

 

1. 가장 좋아하는 것 5가지

2. 가장 싫어하는 것 5가지

3. 가장 잘하는 것 5가지

4. 가장 못하는 것 5가지

5. 자신의 성향 5가지

6. 죽어도 하기 싫은 것 5가지

7. 자신이 꿈꾸는 미래의 모습 3가지

 

천천히 생각해보면서 자신을 음미해보세요. 자신을 먼저 자세히 알아야 다른 것들도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