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릎 물참 원인 및 치료 방법은?

건강이 최고다/발

by leetivator 2020. 9. 12. 08:12

본문

무릎 물참 증상으로 인해 무릎이 탱탱 붓고 시리고 아픈 기억이 있을 겁니다.

저도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무릎에 염증이 생기면 가끔 부종이 생겨 몇 개월 동안 통증을 겪은 적이 있었는데요. 무릎 물참 증상은 무릎에 있는 물을 빼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릎에 어떤 원인으로 물이 차는지 자세히 알고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은 무릎 물참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에 물이 자주 차고 부종 현상이 나타났다면 이 글을 읽고 꼭 병원에 가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세요. 염증으로 인해 무릎에 물이 차고 어떤 원인으로 부종이 생겼다면 그 원인을 없애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무릎 물참 원인은 무엇일까요?

무릎에는 관절액이 있습니다. 관절액은 무릎뿐만 아니라 다른 관절에도 있습니다.

그럼 관절에는 왜 관절액이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관절과 뼈를 보호하기 위해서 존재하는데요. 이 관절액은 관절에 상황에 맞게 몸에서 흡수가 되기도 하고 생성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으로 관절액이 흡수보다 생성이 많게 되면 관절액이 관절에 넘처나면서 관절에 물이 차기도 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럼 어떤 원인으로 관절액이 넘치게 되는 것일까요?

 

1. 무릎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무릎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 관절액이 흡수보다 생성이 많아지기 때문에 무릎에 물이 찰 수 있습니다.

무릎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 이유는 무릎에는 여러 관절이 있고 무릎 질환이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무릎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있다면 절대 혼자 진단을 내지지 마시고 가까운 외과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지료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원인이 불명확한 상태에서 치료하는 건, 눈을 감고 길을 걷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건 자세한 검사 및 진단입니다.

 

2. 무릎이 자주 다칠 경우

무리한 운동 및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무릎이 자주 다칠 경우, 무릎은 무릎을 더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관절액을 너 많이 생성해냅니다.

무릎을 함부로 사용하거나 운동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꼭 무릎 건강을 꼭 신경 써주세요. 반복적인 마찰과 부상은 무릎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젊었을 때야 괜찮아 보이겠지만 나이가 들고 무릎에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생기면 나중에 제대로 걷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맛있는 음식을 먹고 좋은 경치를 구경하고 싶으신가요? 내 두발로 자유롭게 움직이고 떠나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무릎 건강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3.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무릎 관절액이 관절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면 무릎 주변에 물이 찰 수 있습니다.

 

그럼 무릎이 물이 찬 거와 단순히 부은 것과는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이 구별은 자가진단을 통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자세한 진단을 위해서는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 두 손으로 무릎 옆을 감싸 보세요. 그리고 무릎 위를 손가락을 만져보세요.

 

무릎에 물이 찼을 경우 : 손가락으로 무릎 위를 만져 봤는데 무릎 위가 물렁물렁하면서 이물감이 있다면 무릎에 물이 찼다는 증거입니다.

 

단순한 부종일 경우 : 부종일 경우에는 손가락으로 무릎 위를 만졌을 경우 무릎 주변이 탱탱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릎 물참 치료는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무릎 물참 치료는 단순히 무릎에 있는 물을 빼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어떤 원인으로 무릎에 물이 찼는지 그것을 아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그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그래야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겪을 피할 수 있습니다.

 

1. 관절액 빼내기

직접적인 방법으로는 무릎에 있는 물을 주사기로 뽑아내는 치료입니다.

이 치료는 증상 완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왜 무릎에 물이 차는지 알아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2. 관절염 치료하기

관절염으로 인해 무릎에 물이 찰 경우에는 우선 관절염을 치료해야 합니다.

관절염 치료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재활운동치료가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과 컨디션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무릎 근육 재활 운동 및 스트레칭

무릎에 있는 근육들이 건강하다면 관절의 피곤도를 조금 줄여줄 수 있습니다. 

관절이 다 지탱하는 하중을 무릎 근육이 어느 정도 잡아준다면 무릎 관절을 건강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무릎 근육 운동 및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절대 무리하게 하지 마세요. 근육을 갑자기 늘리고 싶은 마음 때문에 순간적으로 무리를 하게 되면 무릎 관절 및 근육이 더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근육 운동은 적어도 3개월을 목표로 천천히 늘려나가세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근육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단단하게 늘어날 것입니다.

 

이번 글은 무릎 물참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릎에 물이 찼을 경우 민간요법은 되도록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임상적으로 검증이 되지 않는 치료는 사람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으로 무릎에 물이 차고 통증이 유발되고 있으신가요? 그러면 분명 무릎 안쪽 관절이나 인대 그리고 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꼭 가까운 정형외과에 가서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무릎질환은 조기에 발견되면 치료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및 주사치료로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인이 늦게 발견되고, 시간이 많이 지나게 되면 관절염이 만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우리에게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어딘가 이상이 있으니 한번 신경을 써달라는 SOS입니다. 

여러분 이 SOS를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한번 살펴보세요. 어떤 원인으로 우리 몸이 SOS 신호를 보내는지 알아보세요. 그래야 우리의 건강을 우리가 스스로 지켜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