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엄지발톱 흑색종 원인 및 증상

건강이 최고다/발

by leetivator 2020. 6. 26. 15:02

본문

엄지발톱 주변이 검은 멍으로 보이시나요? 단순한 멍인지 알았는데 병원에 갔다 오니 흑색종이라고 진단을 받으셨나요? 흑색종은 단순한 종양이 압니다. 흑색종은 정말 악명 높은 무서한 악성 종양입니다. 

만약 엄지발톱 주변이 검하고 멍자국이 보이신다면 단순한 멍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한 번쯤은 흑색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발톱에 생기는 흑색종은 엄청 독한 피부암 종류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엄지발가락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엄지발톱 흑색종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엄지발톱 흑색종 원인은 무엇인가요?

흑색종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흑색종이 생기는 주된 원인은 자외선 노출에 의한 멜라닌 색소가 적어지면 주로 걸리지만 발톱 흑색종은 다른 원인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1. 가족력

흑색종 자체는 가족력에 많이 나타나니다.

가족 중에 피부 흑색종이나 손발톱에 흑색종이 있었다면 유심히 살펴보야 합니다.

 

2. 나이

나이가 들면 들수록 흑색종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50세 이후부터 조시해야 합니다.

 

3. 엄지발톱 부상

과거에 엄지발톱 및 발가락 부상이 있었는데 제대로 된 치료가 되지 않았다면 흑색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엄지발톱 흑색종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엄지발톱 흑색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엄지발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보입니다.

손톱 세로줄처럼 발톱에도 세로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세로줄이 손톱 색이 아닌 검은색으로 나타날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흑색종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검은색 세로줄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멍 자국보다 세로줄이 흑색종에 더 가깝습니다.

 

2. 발톱 주변도 점점 어두워집니다.

피부의 색소 변화도 조금씩 나타납니다. 엄지발가락 주변이나 발톱 주변에 피부색이 점점 어둡게 보인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보세요.

3. 발톱에서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4. 염증이 생겨 진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5. 엄지발톱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엄지발톱 흑색종과 곰팡이 감염 그리고 사마귀는 얼핏 보면 증상이 비슷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엄지발톱 흑색종 중에 가장 명확한 증상은 바로 검은색 세로줄입니다. 

엄지발톱뿐만 아니라 다른 발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보인다면 한치도 고민하지 마시고 곧바로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흑색종은 매우 악명이 높기 때문에 전조 증상이 보인다면 검사를 빨리 받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엄지발톱 흑색종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나요?

엄지발톱 흑색종은 중증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만약 중증이 심해 흑색종이 넓게 분포되었다면 엄지발가락을 절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를 빨리 받아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일반적인 암 치료

 

* 방사선 치료

발톱에 고 에너지 방사선을 투여해서 암세포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 항암 치료

발톱에 직접 항암제를 투여할 수도 있고 항암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항암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장기 이식이나 다른 원인으로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항암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2. 수술적 치료

중증이 심한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발톱에 있는 악성 종양을 제거하거나 발가락을 절단해야 합니다. 

발가락을 절단하고도 남아 있는 암세포를 없애기 위해서는 방사선 치료도 병행해서 받아야 합니다. 

 

이번 글은 엄지발톱 흑색종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흑색종은 무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흑색종을 진단받고 약 2년이 지나서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평소에 엄지발가락 및 발톱이 불편하거나 과거에 부상당했던 기억이 있으시면 꼭 한번 검사를 받아보세요. 흑색종도 다른 암처럼 조기에 발견할수록 치료 및 완치가 가능합니다. 

절대 엄지발톱에서 나타는 검은색 세로줄 경고 신호를 무시하지 마세요. 흑색종으로 인해 손발톱뿐만 아니라 손가락, 발가락을 잃는 사람도 많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