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바닥 열감 원인 및 치료 방법

건강이 최고다/발

by leetivator 2020. 6. 19. 18:10

본문

간헐적으로 발바닥 열감이 있으신가요? 갑자기 발바닥이 뜨겁고 발 전체가 뜨거워지는 현상도 느껴지시나요?

발바닥 열감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당뇨병이거나 당뇨병에 관련된 신경 질환이 있으면 주로 잘 나타납니다.

발바닥 열감은 단순한 열감뿐만 아니라 다른 경미한 통증들도 유발합니다. 그래서 만약 발바닥이 지속적으로 뜨겁거나 따가운 증상이 있다면, 이러한 증상 때문에 밤잠을 설치신다면 이 글을 읽고 병원에 가서 전문의를 만나 자세한 상담을 나눠야 합니다.

이번 글은 발바닥 열감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열감 원인은 무엇인가요?

발바닥 열감 원인은 대체적으로 당뇨병 하고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꼭 당뇨병이 아니더라도 다른 합병증의 원인으로 발바닥 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당뇨병이 있을 경우

당뇨병이 있으면 고혈당이 생깁니다. 고혈당은 혈압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신경과 혈관도 손상시킵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들은 약 60퍼센트 이상 신경통을 합병증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발바닥이나 다른 신체에도 감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열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말초 신경 병증

말초 신경 병증은 당뇨병의 합병증입니다. 당뇨가 있으면 말초 신경 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손끝이나 발끝에 염증을 일으켜 손발 저림 및 열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손발이 저리면서 특히 발 쪽이 더 저리면서 열감이 나타난다면 말초 신경 병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말초 신경 병증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손발 끝에 열감이 있습니다.

* 따갑기도 합니다.

* 꽉 치는 느낌이 듭니다.

* 모래주머니를 찬 것처럼 무겁습니다.

 

3. 과도한 음주

과도한 음주로 인해 알코올성 신경 병증에 걸리게 되면 신경에 손상이 가해져 발이 뜨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발바닥 및 발 열감은 대부분 신경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고 혈압이 올라가 혈관이 ㅏ치게 되면 주로 열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비타민 B 부족

비타민 B 부족이 발열감을 유발한다는 여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비타민 B 영양분이 부족하면 신경 손상이 일어날 수 있고 근육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B는 적혈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 B 영양성분을 골고루 잘 섭취해야 합니다. 적혈구가 감소하고 모자라도 발바닥 열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적혈구증이라고 합니다.

 

5.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뜻밖에도 신장 질환이 있어도 발바닥에 통증 및 열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신장은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키지 못하면 그 독소들이 손이나 발끝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발바닥이 뜨거워지면서 가려울 수도 있습니다.

 

6. 타르 터널 증후군

타르 터널 증후군은 발목에 있는 신경이 부어오르면서 발바닥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발목이 자주 부으면서 뜨거운 통증을 자주 느낀다면 염좌가 아닌 타르 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타르 터널 증후군은 신경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럼 발바닥 열감을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발바닥 열감 치료 방법

 

발바닥 열감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지기 때문에 먼저 병원에 가서 자세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당뇨에 따라, 신경통에 따라 치료 방법은 매우 달라집니다.

 

1. 당뇨병이 경우

당뇨병은 잘 알다시피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입니다. 꾸준한 인슐린 투여와 생활습관 관리로 증상을 완화시킬 순 있습니다.

 

2. 감염이나 염증인 경우

항생제 및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악물 복용하면 증상은 금세 좋아집니다.

하지만 약물은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근본 원인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최소의 노력은 병원에 방문하여 자신이 어떤 원인 때문에 감염이나 염증이 생겼는지 아셔야 합니다. 구멍 난 독에 물을 계속 채워 넣어봤자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3. 비타민 B 가 부족할 경우

비타민 B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 불균형은 발바닥 열감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4. 신경통인 경우

신경통일 경우 주로 전기 신경 치료를 받습니다. 작은 전기 신경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꾸준한 관리를 통해 발바닥 열감 및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발바닥 열감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바닥 열감은 주로 당뇨병에 의해 나타나는 신경통성 질환이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환자분들은 평소에 생활 식습관을 잘 관리해서 다른 합병증이 유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발바닥이 너무 뜨거워지면 임시방편으로 얼음주머니를 발에 갖다 되거나 발을 찬물에 담가주세요. 간헐적인 열감은 이런 방법으로도 충분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간헐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하고 생활 식습관이 어떻게 나쁘게 변해가고 있는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생활 습관만 조금만 개선해도 고혈당, 고혈압, 신경통은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사소한 작은 습관들이 여러분의 건강을 망칠 수 도 있습니다. 질병이나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점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