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 및 원인

건강이 최고다/발

by leetivator 2020. 7. 8. 09:27

본문

발바닥에 티눈이 생기면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특히 걸을 때 통증이 말도 못 하죠.

저 같은 경우에는 욕실에서 물 빠지는 슬리퍼를 신을 때 정말 아프더라고요. 어떻게 그 부위만 딱 맞춰서 건드리던지, 정말 티눈은 사람을 짜증 나게 만드는 통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은 굳은살이 아니기 때문에 각질을 벗겨내도 다 없어지지가 않습니다. 티눈에 있는 뿌리를 없어야 티눈이 완전히 없어지는데 그 뿌리를 없애는 것이 정말 힘들고 고난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니 조금만 더 신경 쓰고 관리를 한다면 누구나 티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저는 발바닥에 티눈이 안 생길 줄 알았는데 자주 걷고, 마찰이 종종 있다 보니 드디어 티눈이 발바닥 아래에 하나 생겼습니다.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에 잦은 마찰이 있을 때 그리고 압력을 받을 때 주로 생깁니다. 피부의 각질층이 점점 두꺼워지면 티눈은 발생합니다. 티눈은 주로 발바닥에 많이 나타나며 손바닥에도 종종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바닥에 티눈이 생기는 사람은 아무래도 운동기구 많이 들거나 잦은 마찰이 주원인입니다. 

티눈은 일반 굳은살 하고 다릅니다. 티눈 중심에는 원뿔 모양으로 핵이 있는데 이 핵을 제거하지 않는 이상 우리를 계속해서 괴롭힐 것입니다. 

 

그럼 발바닥 티눈 제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피부과에 가서 레이저 및 냉동 치료하는 방법, 집에서 티눈 밴드로 티눈을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티눈을 제거할지는 이 글을 읽고 여러분이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자신에게 좀 더 맞는 방법을 찾아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므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티눈을 제거해보세요. 티눈이 발바닥에서 없어지는 순간 또 다른 행복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1. 레이저 치료

레이저 치료는 피부를 뜨겁게 지저서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점 빼는 CO2 레이저로 주로 치료합니다.

 

단점 :

* 보험 적용이 안됩니다.

* 통증이 있습니다.

* 여러 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점 :

* 티눈을 확실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냉동 치료

액체질소를 이용해서 순간적으로 피부를 얼려 티눈을 흐물흐물하게 만들어서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요새 가장 많이 시행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단점 : 

* 치료할 때 아픕니다.

 

장점:

* 보험이 적용됩니다.

* 치료 효과가 명확합니다.

*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3. 티눈 밴드

티눈 밴드를 발바닥에 붙여서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단점 :

*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적어도 3일 이상을 붙여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티눈이 딱딱해집니다.

* 계속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발바닥인 경우에는 티눈 밴드가 잘 붙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 같은 경우에는 땀이 잘나기 때문에 티눈 밴드가 생각보다 더 많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장점 :

* 가격이 저렴합니다.

* 3일 동안 잘 만 붙인다면 티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티눈 밴드 사용하는 팁

1. 발바닥 같은 경우에는 밴드나 기타 다른 테이프를 이용해서 티눈 밴드가 떨어지기 않게 잘 고정을 시켜놔야 합니다.

2. 목욕을 하고 물기를 제거를 한다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3. 티눈이 연해지면 손톱깎이나 쪽가위로 잘라냅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잘라내지 마세요.

 

발바닥 티눈 제거할 때 주의해야 할 점

 

1. 티눈 밴드 없이 혼자 제거 금지

절대 집에서 혼자 손톱깎기나 칼로 티눈을 제거하면 안 됩니다. 

만약 혼자서 티눈 밴드도 없이 그냥 티눈을 제거한다면 2차 감염뿐만 아니라 티눈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집에서 제거를 원하신다면 꼭 티눈 밴드를 미리 3일 정도 하시고 제거를 해야 합니다.

 

2. 티눈이 여러 개일 경우

티눈이 한 개가 아니고 발바닥에 여러 개가 낫다면 티눈 밴드로 없애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피부과에 가서 냉동치료를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냉동치료는 보험도 적용되고 단시간에 여러 개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냉동치료를 가장 추천합니다. 하지만 발바닥 티눈을 제거할 때 통증은 상당하니 이 점은 꼭 인지하고 가셔야 합니다.

 

발바닥 티눈 예방하는 방법은?

티눈을 제거해도 생활 습관이 잘못되어 있으면 티눈이 지속적으로 생깁니다. 그래서 발바닥 티눈을 없애기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1. 자신에게 맞는 신발 신기

 

2. 하이힐이나 높은 굽 신발 되도록 피하기

 

3. 올바른 걸음걸이 유지하기

 

4. 발바닥 티눈이 생겼다고 무리해서 제거하지 않기

 

이번 글은 발바닥 티눈 제거 방법 및 원인에 대해서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이 없고 집에서 티눈 제거가 힘드시다면 피부과에 가서 냉동치료를 받아보세요. 고통은 조금 있어도 맘 편히 티눈을 제거하기엔 냉동치료가 제일 효과가 좋습니다. 

가격은 티눈의 크기와 개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이 부분은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티눈 밴드로 발바닥 티눈 제거를 원하신다면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티눈 밴드를 하루 붙였다고 티눈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적어도 3일 동안 붙여놔야 티눈이 말랑말랑해져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티눈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우리의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티눈을 생기는 잘못된 습관이 있으시다면 우선 습관을 먼저 고쳐보세요. 매번 발바닥에 티눈이 생겨서 통증을 느낀다고 생각하시니 지금 당장이라도 습관을 바꿔야겠다고 생각이 드시죠? 

습관이 우리의 몸과 건강을 좌우합니다. 좋은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오늘부터 조금씩 노력해볼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