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떻게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동기부여

by leetivator 2020. 2. 12. 13:11

본문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우선 자신만의 루틴을 찾아야 합니다. 사람마다 성향과 성격 그리고 일하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시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시간을 얼마나 낭비하고 있는지 스스로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시간관리도 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잘 알수록 일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자기 스스로 조정을 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다른 능력을 지니고 있고 결정을 다르게 하기 때문에 우선 자신을 스스로 뒤돌아 보고 자신이 단점을 파악해보세요. 그리고 단점에 대해서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고 하나씩 천천히 고쳐나가나다는 마음으로 접근해보세요.

천리마라고해서 한번에 천리를 갈 수 없습니다. 늙고 힘이 없는 말이라고 천천히 꾸준히 한걸음 한걸음 나아간다면 언제가는 천리길을 다가가고 있을 겁니다.

 

 

이번 글은 어떻게 해야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어떤 일이 중요한지 어떤 일이 안중요한지 우선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회의를 준비하는 것은 중요하면서도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입니다.

1주짜리 프로젝트는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급하게 처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메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니지만 급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위해 꾸준히 자기계발을 하고 독서와 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천천히 꾸준히 하면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루틴에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해야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 책상에 포스트잇으로 오늘 하루 일과를 우선순위를 정해야 붙여보세요. 그리고 그 순서로 일을 처리해보세요. 전보다 더 빠르게 처리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일에 집중하세요.

일과 시간 8시간 중에 여러분은 과연 얼마나 집중을 하시나요? 아마도 절반 정도는 멍하니 있거나 동료들과 이야기를 하거나 웹서핑을 하고 있을 겁니다.

회사에서 이렇게 제안을 합니다. "오늘 주어진 일을 빨리 처리하는 사람은 바로 퇴근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과연 회사에서 8시간을 다 채울 건가요? 아마도 4시간이면 대부분 일이 끝나지 않을까요? 

이렇듯 여러분이 집중을 하고 몰입을 하면 좀 더 빠르게 일 처리를 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을 할 때 몰입의 기분을 느껴보세요. 물론 8시간 다 집중할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보세요.

 

3. 환경설정이 중요합닏다.

다이어트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집 냉장고에는 먹을 것이 천지이고, 테이블에는 다과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과연 이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의지력이 정말 강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사람들은 이 다이어트를 실패할 겁니다.

이렇듯 우리는 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원에서 사자가 달려오면 우리는 미친 듯이 달리듯, 회사에서도 환경설정을 제대로 해놓으면 여러분도 일의 능률과 효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은 우리를 바뀌게 합니다. 우리를 좀 더 효울적으로 움직이게 해주고 뇌는 깊은 고민을 하지 않고 환경설정 세팅값에 맞게 명령을 내립니다. 

 

책상에서 일을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 설정하기

ㄱ. 스마트폰은 무음으로

ㄴ. SNS은 금지

ㄷ. 채팅 및 이야기 금지

ㄹ. 메일은 정해진 시간에 확인하기

ㅁ. 일 이외의 다른 인터넷 접속 금지

ㅂ. 일하는 중이라는 표지판 만들기

 

조금 매정해 보이더라고 이렇게 환경설정을 조금씩 해놓으면 여러분의 일하는 습관이 변할 수 있습니다. 습관과 환경이 우리는 지배합니다. 이 둘한테 우리를 내줄 순 없잖아요?

 

4. 이해되지 않는다면 물어보기

혼자서 다 해결하려고 하지 마세요. 모르면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그 도움을 청할 사람이 후배이든 선배이든 전혀 중요치 않습니다. 만약 정 후배한테 물어볼 수 없다면 선배에게 부탁을 해보세요. 아니면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잘 풀리지 않는 문제를 물어보세요. 사람은 자기 자랑을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누군가 자기에게 문제를 물어보면 은근히 좋아합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나요? 상대방이 너무 귀찮게 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누군가 여러분에게 무엇을 물어보면 기분이 은근 좋지 않나요? 

물어보는 것에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내가 모른다고 남들이 전혀 얕잡게 보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잘못이지 여러분의 잘못이 아닙니다. 

소크라테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유일하게 아는 것은 내가 잘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물어보면 혼자서 1~2시간동안 스트레스 받으면서 해결할 것을 단 10~20분만에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그 문제는 전혀 어려운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5. 휴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8시간을 모두 집중해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일을 할 땐 최대한 집중을 하되, 쉴 때도 정말 푹 셔주세요.

우리의 의지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할 때 그 힘을 서서히 잃어버립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휴식을 취할 때 커피를 마시거나 음악을 듣거나 잠시 산책을 합니다.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제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에너지가 부스트가 됩니다. 시간과 여유가 좀 더 있으면 회사 근처를 산책합니다. 뇌에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뇌와 몸은 좀 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너무 졸리다면 양해를 구하고 잠시 10~15분 낮잠을 청해보세요. 제가 전글에서도 낮잠의 장점에 대해서 몇가지 말씀드렸는데, 낮잠은 여러분의 에너지와 기분전환, 스트레스 해소에 정말 도움이 됩니다. 

아맏 낮잠의 효능에 잘 아시는 상사나 선배들은 낮잠을 잔다고해서 전혀 뭐라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낮잠을 잔다고 뭐라고하면 낮잠의 효능에 대해서 ppt자료를 만들고 선배 앞에서 발표를 하세요. 그러면 그 선배들도 아무 말 하지 못할 겁니다. 

 

이번 글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 방법은 제 방법입니다.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사람마다 각자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 메타인지를 분석해보세요.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으면 일이 즐겁기도 하고 효율을 높힐 수 있을 겁니다. 

 

일을 잘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1.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2. 주위에서 인정을 해준다.

3. 자존감이 올라간다.

4. 자신의 능력을 더 키울 수 있다.

5. 다른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어 계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여러분도 일의 효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자신을 잘 알게 되면 누구나 쉽게 일의 효능을 높힐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