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술먹고 머리아플때 원인 및 해결

건강이 최고다/머리

by leetivator 2020. 9. 14. 08:07

본문

술먹고 머리아플때 정말 골치가 아픕니다. 왜 머리가 아픈지 뻔히 알기 때문에 자책을 하면서도 특별한 해결방법이 없어 머리를 쥐어뜯을 때가 많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머리와 속이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이 술을 너무 많이 먹지 말라는 경고신호를 보내기 때문인데요. 주량에 따라 숙취의 강도가 다를 순 있으나 술을 먹으면 누구나 머리와 속이 아픈 건 매 한 가지입니다.

이번 글은 술먹고 머리아플때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술을 마시고 머리가 자주 아픈 사람들은 음주의 양을 조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술이 강한 사람이라도 자신이 버틸 수 있는 한계치를 넘으면 숙취가 생겨 머리와 속이 아플 수밖에 없습니다.

술먹고 머리아플때 원인은 무엇일까요?

술을 먹으면 왜 머리가 아픈지 우리는 그 메커니즘을 알아야 조금 더 쉽게 두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이해하면 결과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숙취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술을 먹으면 왜 머리가 아플까요?

 

1. 우리가 술을 먹으면 위와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합니다.

 

2.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가 되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을 만들어 냅니다.

'아세트알데히드' 이 녀석이 숙취를 만드는 주범입니다.

 

3. 아세트알데히드는 간에 있는 글루타티온이라는 것과 만나야 우리 몸 밖으로 쉽게 내보낼 수 있는 '아세테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그런데 간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이 그리 많이 않기 때문에 아세트알데히드를 쉽게 분해할 수 없습니다.

 

5. 그럼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6. 아무래도 숙취의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우리의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숙취를 만들겠죠?

 

7. 아세트알데히드를 아세테이트로 만드는 글루타티온은 시간이 지나야 일정하게 간에서 분비가 됩니다.

 

8. 이 말은 즉 숙취의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없애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시간이 약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9. 그래서 우리는 원론적으로 술을 마시고 숙취를 줄이려면 술을 적게 마셔야 합니다. 간에 아무리 많은 글루타티온이 있다고 해도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결국에는 다음 날 두통과 숙취로 엄청 고생할 것입니다.

 

10.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알코올-> 아세트알데히드 (숙취의 주범)->글루타티온과 만남-> 아세테이트 (숙취 해소)

 

이 원리를 아시면 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숙취가 점점 나아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약구에서 숙취해소제를 통해 증상을 조금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술먹고 머리아플때, 두통을 다 없애기 위해서는 간에서 글루타티온이 계속 분비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술먹고 머리 아픈 걸 해결할 수 있을까요?

술먹고 머리가 아프면 최대한 휴식을 취해 시간이 흘러가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일을 해야 하고 다른 업무를 해야 한다면 저는 이 두 가지 방법을 추천하겠습니다.

 

1. 타이레놀

술 먹고 머리가 아프면 타이레놀을 드세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이 있는데요. 술을 먹고 타이레놀을 먹으면 간 손상을 일으켜 절대 복용하지 말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술을 먹고 타이레놀을 먹으면 오히려 숙취해소에 일부 도움이 됩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음주를 매일 하시는 분들은 절대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음주를 매일 하고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그때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음주를 매일 하거나 알코올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타이레놀을 드시지 마세요.

 

두통을 나아질 수 있어도 간이나 다른 기관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무통사혈침

술을 먹고 두통이 있다면 약국에서 무통사혈침을 사고 열 손가락을 사혈해 주시면 두통이 말끔히 없어질 수 있습니다.

 

무통사혈침을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 사혈침을 손가락 끝에 갖다 되고 누르기만 하면 끝입니다.

* 그러면 손가락 끝에서 피가 조금 나올 텐데요. 중지 손가락 하고 새끼손가락에 피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 이유는 새끼손가락은 간과 연결되어 있고, 중지 손가락은 머리하고 연결이 되어 있어 술을 먹고 머리가 아프고 간이 안 좋으면 중지와 새끼에서 피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무통사혈침을 하고 싶은데 겁이 나고 무섭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가서 사혈침을 놔달라고 해보세요. 그러면 한의사가 안 아프게 사혈침을 놔줄 것입니다.

 

이번 글은 술 먹고 머리 아플 때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머리가 아플 수밖에 없어요. 몸에서 보내는 일종의 경고이기 때문에 다음에는 술을 많이 마시지 말라는 몸의 신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신호를 무시하고 술을 마시고 몸을 막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는 건 좋습니다. 스트레스도 풀 수 있고 삶의 낙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건강을 생각하시면 너무 자주 마시면 안 돼요. 일주일에 적은 양으로 1~2번은 괜찮지만 매일 마시고 매일 숙취에 시달리신다면 간과 다른 신체기관에 너무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음주를 할 때에는 우리 몸 생각을 해서 조금만 적당히 마십시다. 그래야 그 좋아하는 술을 오랫동안 음미하면서 마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