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머리가 깨질 듯 아파요 원인 및 치료

건강이 최고다/머리

by leetivator 2020. 6. 16. 09:18

본문

가끔가다 머리가 정말 깨질 듯 아플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사업을 하다 보니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편두통이 생기면서 정말 머리가 깨질 듯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증상은 어떻게 완화시킬 수 있을까요?

이번 글은 머리가 깨질 듯 아파요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리가 깨질 듯 아파요 원인

머리가 아픈 이유는 정말 많습니다. 저처럼 편두통으로 아플 수도 있고 뇌졸중에 걸려서 아플 수도 있고 어느 한 신경이 지속적으로 압박을 당하고 있어서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두통은 보통 긴장성 두통, 편두통, 클러스터 두통, 만성두통, 외상 후 두통 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두통이 있고 아직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셨다면 먼저 어떤 원인으로 두통이 생기는지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치료를 받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여름철 더위를 먹었을 때

여름철에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어 일사병 및 열사병에 걸리게 되면 정말 머리가 깨질 듯 아픕니다.

그럼 언제 더위를 먹기 쉬울까요? 

 

* 야외에서 활동을 자주 할 때 (운동 및 작업)

* 수분 섭취가 부실할 때

* 영양 섭취가 부실할 때

 

여름철에는 햇빛이 너무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야외활동을 조금 자제해주시고 어쩔 수 없이 밖에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꼭 수분 섭취를 많이 해주세요. 적어도 물 3~4리터는 마셔야 그나마 더위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저는 가끔씩 더위를 먹을 때가 있어서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곤 합니다. 수액을 맞으면 어느 정도 제 컨디션을 찾을 수 있지만 머리가 아프거나 띵한 후유증은 남아 있어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 및 햇빛은 최대한 피해 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야외에서 운동 많이 하시는 분들, 조심하세요. 저처럼 더위 먹으면 며칠 고생합니다.

 

2. 뇌졸중

뇌졸중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면 머리에 벼락이 친듯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보통 뇌졸중 두통은 약 1~5분 정도 지속되는데요. 그 통증 강도는 매우 심해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머리가 깨질 듯 아픕니다. 

뇌졸중은 정말 위험한 뇌질환입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뇌혈관이 터지고 뇌경색 및 기타 다른 뇌질환 합병증이 생기면 신체 마비 증상 및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두통이 생기면서 아래 증상도 같이 동반되면 뇌졸중을 의심해보세요.

 

* 시력 장애

* 보행 장애 (균형을 잘 잃음)

* 심한 어지럼증

* 언어 장애

 

뇌졸중은 정말 위험한 뇌질환입니다. 뇌졸중은 암 사망률 다음으로 높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면서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뇌혈관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해야 완치율도 높아집니다.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꼭 병원에 가보세요.

 

3. 감염으로 인한 두통

감염으로 인해 심한 두통은 일반적인 두통에 속합니다.

주로 부비동염, 귀감염, 인후염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는데요. 감염 중증에 따라 두통의 통증은 달라집니다.

만약 만성감염으로 인해 두통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그리고 두통의 통증이 매우 심하다면 꼭 병원에 가서 먼저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염 합병증으로 다른 부위까지 번지게 되면 나중에 골치가 아플 수 있으니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만성 편두통

일반적인 편두통은 진통제를 몇 알 먹으면 금세 좋아집니다. 하지만 편두통이 만성화돼서 매일 편두통이 생기는 사람들은 약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없으니 이 또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두통 증상이 한 달에 15일 이상 지속되고 통증이 점점 강해진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뇌신경과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한쪽 머리에 통증을 계속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깨질 듯 아파요 어떻게 치료받아야 할까요?

일반적인 편두통이나 감염으로 인한 통증은 약물치료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뇌졸중이나 만성 편두통은 병원에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치료 또한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우선 두통이 왜 생기는지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감염으로 인해 두통이 있을 경우 항생제 및 항 바이러스제를 복용해서 두통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뇌졸중

뇌졸중은 후유증은 매우 심각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뇌졸중은 응급상황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뇌졸중 증상이 보이면 바로 119를 불러 병원에 와야 합니다.

치료는 혈전을 억제하는 항혈전제를 복용할 수도 있고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뇌혈관 수술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손상을 최대한 막기 위해 바로 수술이 들어갈 수 도 있습니다. 보호자께서는 이 점을 유의하셔야 하며 만약 일상생활에서 뇌졸중 전조증상이 보였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뇌졸중은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3. 만성 편두통 

만성 편두통 및 편두통은 진통제가 효과가 제일 좋습니다. 보통 아스피린 계열에 약물을 복용하는데 만약 특이 케이스로 편두통이 생길 경우에는 트립탄제 약물을 복용해서 편두통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했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네는 뇌 MRI를 찍어 뇌혈관이나 신경 쪽에 어떤 이상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번 글은 머리가 깨질 듯 아파요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머리가 깨질 듯 아픈 현상은 일반적인 두통이 아닐 수 있습니다. 만약 두통이 매우 심하게 나타난다면 예후 상황을 잘 지켜보시고 일상생활을 한번 체크해보세요. 일상생활 속에 잘못된 습관 및 전조 증상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 및 만성 편두통은 뇌신경이나 뇌혈관에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자신이 느끼기에도 전조증상이 느껴지신다면 꼭 건강검진을 받아보세요. 네 물론 MRI 및 기타 검사 비용 부담이 되신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한번 생각해보세요. 몇십만 원 아끼시다가 나중에 몇백만 원, 몇천만 원이 치료 비용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병은 초기에 고치는 것이 제일 좋고 초기에 치료해야 비용도 제일 적게 듭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하시고 몸에 이상이 생기면 건강검진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