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및 치료 방법은?

건강이 최고다/기타

by leetivator 2020. 6. 15. 17:46

본문

일시적인 왼쪽 아랫배 통증은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1~2주 동안 통증이 있다면 내장 쪽에 문제가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하루 이틀 약간의 통증이 있었다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단순히 체를 했거나 간단한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됐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증상은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의 면역체계들이 알아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통증과 만성적인 증상은 다른 질환 및 발병 위험이 있으므로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이번 글은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사람의 따라 각기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사람은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전문의와 상담을 해봐야 합니다.

 

1. 게실염으로 인한 통증

왼쪽 아랫배에는, 대장 벽에 붙어 있는 주머니 같은 게실이 있습니다. 이 게실에 오염물질이 쌓여 염증이 생기면 게실염에 걸리게 되는데 게실염은 왼쪽 아랫배 통증 중에 가장 높은 위험인자로 불립니다.

게실염은 주로 나이가 든 성인에게 많이 나타나며 대장이나 소장에 염증이 많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걸리게 됩니다.

 

게실염의 증상

*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킵니다.

* 발열이 생깁니다. (염증 때문에)

* 속이 메스꺼럽습니다.

* 부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2. 속에 차있는 가스

방귀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소화관에 가스가 차게 되면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가스가 잘 나오지 않으면서 냄새까지 지독하면 전문의를 만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 증상까지 같이 동반되면 대장암 초기 증상일 수도 있느니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 체중까지 감소되는 경우

* 대변이 잘 나오지 않을 경우

* 대변에 피가 같이 나올 경우

* 속이 계속 쓰릴 경우

 

3.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 있을 경우

만성적으로 생기는 염증성 장질환은 왼쪽 아랫배 쪽뿐만 아니라 다른 복부 통증도 유발합니다.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을 꼭 개선해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만성 염증성 장질환들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대상포진

대상포진이 걸렸을 경우 복부 한쪽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꼭 왼쪽 배 통증이 아니더라고 피부에 발진이 생기면서 배에 통증이 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보세요.

 

대상포진 증상들

* 피부를 만지면 아픕니다.

* 포진이 일어납니다.

* 가려움 증상도 있습니다.

* 심할 경우 물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띠를 그리면서 포진이 생깁니다.

 

대상포진은 상당한 고통을 유발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이 걸렸을 경우에는 무조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완치가 되지 않는 질환이므로 항상 면역력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지면 슬그머니 다시 등장하는 매우 무서운 질환입니다.

 

5. 탈장이 있을 경우

배에 있는 내장이 탈장을 해서 다른 신체 기관을 압박할 때 왼쪽 배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탈장이 되어서 사타구니 아래까지 내려갈 수 있으므로 사타구니에 큰 멍울이 생겼다면 탈장을 의심해보세요.

 

6. 여성일 경우

여성일 경우 월경이나 자궁질환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생리통

* 자궁내막증

* 난소 낭종

* 자궁외 임신

그럼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경우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나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 달라집니다. 우선 자신이 어떤 원인으로 왼쪽 아랫배가 아픈지 알아야 합니다.

원인을 모르고 치료를 받는 것은 장님이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꼭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 스스로 판단해서 원인을 정하시면 안 됩니다.

 

1. 염증으로 인한 통증

염증으로 인한 통증들 게실염, 크론병, 궤양성 질환들은 항생제를 복용해서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약물 복용은 꼭 전문의와 상담을 거친 후 복용해야 하며 처방받은 약을 무조건 다 복용해야 합니다.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약물 복용을 멈추시면 감염체 및 항원들이 약에 내성이 생겨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탈장으로 인한 통증

탈장으로 통증이 있다면 수술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대상포진일 경우

항바이러스제 투여 및 진통제 복용 그리고 연고를 바르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은 만성적 질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면역력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귀신같이 다시 나타납니다.

 

4. 자궁질환일 경우

자궁질환은 산부인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은 달라집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글은 왼쪽 아랫배 통증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이 계속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내장이나 배 쪽에 반드시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럴 땐 우리 몸에서 주는 경고 신호를 함부로 무시하지 마시고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하고 자세히 상담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왼쪽뿐만 아니라 배에 생기는 지속적인 통증은 단순 통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상황이 심각한 사람들은 암 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니 시간을 내서라도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2년에 한 번씩 혹은 1년에 한 번씩 건강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꼭 내시경 검사를 포함해서 위장, 소장, 대장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건강검진만 제 때 잘 받아도 웬만한 초기 증상은 다 잡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잊지 마세요. 건강검진은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받읍시다.

'건강이 최고다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경전조증상 7가지  (0) 2020.06.19
임종전 증상 8가지  (0) 2020.06.18
백혈구 수치 낮으면 면역력이 망가진다  (0) 2020.06.15
겨드랑이 땀 억제 방법  (0) 2020.06.10
공복혈당 낮추기 방법  (0) 2020.06.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