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면 놀람증 원인

수면

by leetivator 2020. 6. 9. 08:55

본문

수면에 들어가기 전 갑자기 놀람증이 나타나서 당황하신 적 있으시죠? 저도 학생 시절에 책상에서 자다가 갑자기 놀래서 옆으로 넘어진 기억도 있는데요. 수면 놀람증은 우리 몸이 잠들기 전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업 중에 주로 나타납니다.

이번 글은 수면 놀람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왜 잠을 자다가 갑자기 움찔하는 것일까요?

수면 놀람증 원인은?

 

1.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우리는 잠들기 전 심장 박동수는 내려가고 근육은 긴장이 풀리면서 이완이 됩니다.

그런데 중력에 반하는 자세와 습관은 근육을 이완시키지 못하고 긴장하고 있기 때문에 근육들이 움직이면서 움찔움찔하고 심할 경우에는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그래서 스스로 놀라서 깜짝 놀랄 때도 있고요.

그런데 이런 진행 과정들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이 너무 자주 발생하고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한 번쯤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여러분의 소중한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 놀람증이 심할 경우 어느 병원이 좋을지 확인해보기
2.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을 꿨을 때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은 키가 큰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높은 곳에서 떨어졌을 때 우리 몸이 움찔하면서 놀람증이 나타난다는 것은 모르셨죠?

그럼 왜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을 꿨을 때 수면 놀람증이 발생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우리 유전자에 있습니다. 원시시대에 우리 인간은 무서운 동물들을 피해 동굴이나 나무 위에서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나무 위에서 생활을 하다 보면 잠을 잘 때 동물들에게 잡아 먹히지 않으려면 절대 떨어지지 않아야 했었는데요. 이런 유전자가 몇 만년 동안 우리 몸에 있다 보니 지금 현대인에게도 아직까지 이 유전자들이 힘을 발휘하면서 우리가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꿈을 꿨을 때 우리를 무의식적으로 움직이게 하여 나무에서 떨어지지 않게 만들어 줬다고 어느 한 유전학자가 말을 했습니다.

제 생각은 어느 정도 신빙성은 있다고 판단되지만 꼭 이 사실이 명확한 원인 같지는 않네요.

 

 

3. 극심한 스트레스가 원인

몸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긴장 상태가 계속 유지됩니다. 

아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우리는 잠을 잘 때 심장 및 근육이 이완되면서 휴식을 취해줘야 하는데요. 극심한 피로나 스트레스는 우리 몸을 계속 긴장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 근육들도 긴장이 되면서 수면 놀람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럼 수면 놀람증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정말 간단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피해 주세요. 스트레스는 아예 피할 수가 없기 때문에 관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해주면 수면 놀람증뿐만 아니라 불면증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마인드 컨틀롤 중 제일 좋은 방법은 명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나 자신과 대화하고 성찰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몸을 릴랙스 시켜주는 건 명상이 정말 최고의 방법입니다. 

하루에 1분, 그리고 점점 시간을 늘려가면서 명상을 해보세요. 새로운 세상이 보일 것입니다.

 

 

4. 지나친 카페인

밤늦게까지 카페인을 마시다 보면 뇌와 몸이 각성이 되면서 계속 긴장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수면 놀람증이 있다고 판단이 되시면 저녁 5~6시 이후부터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말아 주세요.

커피, 녹차, 기타 자양강장제 등을 꼭 피해 주시고 과식, 야식, 폭식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을 이완시키고 휴식을 위해서는 저녁에 소식이 가장 좋습니다.

 

혹시 모를 다른 합병증이 있는지 알아보기

이번 글은 수면 놀람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이런 이유로 수면 놀람증이 있는지 잘 모르셨죠? 수면 놀람증 치료는 정말 간단합니다. 

이 3가지만 잘 지켜주세요. 그러면 깜짝깜짝 놀라는 수면 놀람증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1 편안 자세로 잔다.

 

2. 피로감을 없애고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명상은 정말 추천)

 

3. 잠자기 전 심장과 근육이 이완될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 준다. (카페인 x, 야식 x, 과식 x 등)

 

수면 놀람증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특별한 질병이 있지 않는 이상 누구나 한 번쯤 겪는 현상입니다. 

'수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낮잠 효과 및 낮잠 주의사항  (0) 2020.02.06
아침에 일찍어나는 방법 7가지  (0) 2020.01.07
6시에 일어나면 좋은 점 5가지  (0) 2020.01.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