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상피화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위암

건강이 최고다/내장

by leetivator 2020. 10. 18. 11:12

본문

장상피화생이 걸렸다고 해서 위암이 되는 건 아닙니다. 위 내시경을 받고 장상피화생을 진단받으신 분들이 '이제부터 나는 위암에 걸릴 수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겠다. 먹고 싶은 음식도 잘 먹지 못할 거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이제 손도 못되겠어'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종종 들었는데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장상피화생으로 진단받았다고 해서 위축성 위염이라고 해서 위암이 바로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위염이 계속 나타나고 위 점막이 약해지면 위암에 걸릴 순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미세머지가 무섭다고 숨을 안 쉴 수는 없잖아요? 그러니 너무 걱정 마시고 위염이 발생하지 않게 미리 조금씩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장상피화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위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상피화생은 무엇인가요?

장상피화생은 조금 생소한 의학적 용어입니다. 장상피화생은 위에 관련해서 생기는 하나의 질환인데요.

위에 염증이 생겨서 점막이 손상이 되면 위가 위축이 됩니다. 그러면 장에 있는 세포가 위를 보호하기 위해 위세포 대신 위를 보호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은 장상피화생이라고 부르고 장상피화생은 일종의 위질환입니다.

 

그럼 장상피화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장상피화생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줄로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위에 염증 현상이 있어 나는데요.

위에 염증이 생겨서 위에 있는 점막들이 손상되면 위를 보호하기 위해 장세포가 위 상피 점막을 덮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상피화생이 생기는 건 우리의 잘못된 식습관 및 스트레스가 주된 간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잘못된 식습관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매일 잘못된 식습관들이 위를 매우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잘못된 식습관이 위에 염증을 일으키게 하고 점막을 손상시키게 할까요?

 

*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 음식들

우리가 즐겨 먹는 매운 음식들은 위를 매일 괴롭히고 있습니다.

위는 매운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시키기 위해 위산 및 다른 물질을 분비시켜 소화를 시키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위산이 너무 분비되면 위에 있는 점막들이 다치게 되고 결국은 위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물론 위산이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위산이 때로는 위암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위산이 너무 분비되면 산 성분이 강해 우리의 위를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 짠 음식

짠 음식도 위를 매우 괴롭힙니다. 맵고 짠 음식은 되도록 피해 주세요.

한국인들은 맵고 짠 음식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위염 증상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폭식 및 과식

폭식 및 과식으로 인해 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음식을 먹을 땐 폭식과 과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도한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도 위를 망가트리는 위험 요소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위가 많이 약합니다. 조금만 먹어도 위가 아프고 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하며 위염 증상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럼 장상피화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장상피화생 증상은 일반적인 위염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위 점막이 얇아지고 점막이 되면서 속 쓰림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속 쓰림 증상

위염 증상이 있으면 대부분 속 쓰림 증상을 많이 호소합니다. 

 

2. 소화불량

소화불량 증상도 종종 나타납니다. 간헐적으로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난다면 장상피화생 증상뿐만 아니라 다른 위장 질환일 수 있으니 나이가 50세 이상 넘었다면 1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3. 담적병 증상이 종종 나타납니다.

위에 기능이 떨어지면서 위에 담적병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담적병은 위에 독소 물질이 쌓이면서 위장 외벽을 굳게 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담적병 증상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한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 입냄새가 많이 나고 트림도 자주 합니다.

* 가끔씩 상복부에 통증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특히 잠을 잘 때 새벽에 잘 나타난다면 장상피화생 및 담적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럼 장상피화생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장상피화생 치료는 일반적으로 3가지로 진행합니다.

 

1. 약물치료

약물을 복용해서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합니다.

약물은 반드시 전문의가 처방한 약을 복용해야 하며 혼자 임의대로 판단해서 약을 복용하면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면역치료

위에 있는 유익균 세포 면역을 증진시켜 위를 점점 보호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런 치료는 주로 한의원에서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위 점막과 세포 면역을 빠르게 회복하고 싶다면 한의원에 가서 한약을 복용하고 식습관 개선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3. 가장 중요한 식습관 개선

아무리 좋은 약을 복용해도 식습관을 개선시키지 않으면 만성적으로 장상피화생 및 위축성 위염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를 하고 싶다면 반드시 식습관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 매운 음식과 짠 음식은 피해 주세요. 

제일 중요합니다. 이제까지 매운 음식과 짠 음식을 계속 섭취했다면 이제부터라도 덜 맵고 덜 짠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위가 제 기능을 다하면서 위의 면역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폭식, 과식하지 않기

음식은 절대 한 번에 많이 드시지 마세요. 차라리 조금씩 횟수를 늘리면서 드시는 것이 낫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 방법은 3끼를 천천히 드시면서 적당히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아침을 굶고 점심을 많이 먹는 습관 좋지 않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이 이러한 패턴으로 음식을 섭취하는데요. 폭식과 과식을 막기 위해서는 중간중간 건강한 음식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도 위염에 위험요소가 될 수 있으니 스트레스 관리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의 질이 달라질 것입니다. 

 

이번 글은 장상피화생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위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상피화생으로 위암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매스컴에서 대중 미디어에서 장상피화생이 걸리면 위암이 10~20배가 늘어난다고 하는데 장상피화생 및 위축성 위염은 위암까지 일으킬 만큼 그리 위험한 질환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고요. 그 대신 1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을 꼭 받으면서 우리 위에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건 매우 좋은 습관입니다.

 

위를 지키기 위해서 1년에 한 번씩은 꼭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세요. 그러면 위암을 예방할 수 있고 위암이 발견했다고 해도 조기에 치료해서 금방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위 내시경 검사는 우리의 보배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