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안에 뾰루지 원인 및 치료 방법

건강이 최고다/피부

by leetivator 2020. 7. 23. 15:21

본문

코안에 뾰루지가 있으면 성가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코안에 큰 뾰루지가 나게 되면 세수를 할 때, 코를 만질 때, 코를 풀 때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코안에 있는 뾰루지는 약 3~5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하지만 코안에 뾰루지가 큰 여드름으로 다시 생기거나 화농성으로 변화게 된다면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코안에 있는 뾰루지와 여드름 치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코안에 있는 뾰루지 및 여드름이 코 내부의 감염 징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은 코안에 뾰루지 원임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안에 뾰루지 원인은 무엇일까요?

코안에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모공이 어떤 이유로 막혔을 때, 두 번째는 모낭염이 생겼을 때입니다.

 

1. 모공 막힘

보통 피부에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은 모공이 막혀서 생기게 됩니다. 모공이 막히는 이유는 아래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피부에 있는 기름기가 모공을 막을 때

* 죽은 피부 세포가 모공을 덮을 때

 

만약 피부에 기름기가 많고 죽은 피부 세포가 모공을 덮어서 뾰루지 및 여드름이 생겼다면 쉽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균이나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피부에 피부 질환이 생겨 뾰루지가 생겼다면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모낭염

모공에 세균이 감염되어 뾰루지 및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를 너무 세게 풀거나 코 점막이 약한 사람들은 모낭염에 더 잘 걸릴 수 있습니다.

 

3. 코털을 잘못 뽑았을 때

코털을 잘못 뽑게 되면 모낭에 세균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세균에 감염이 되면 당연히 피부 질환이 생기겠죠?

 

그러면 코안에 뾰루지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코안에 뾰루지 치료 방법

 

우선 코안에 뾰루지가 자주 나는지 아니면 만성적으로 계속 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코안에 뾰루지가 일 년에 한두 번 밖에 안나다면 일반 피부에 여드름이 나는 것처럼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코안에 뾰루지 및 여드름이 만성적으로 계속 나거나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꼭 피부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실 권해드립니다.

매우 드문 일이지만 코안에 뾰루지가 나면서 아래 증상이 나타난다면 검사를 받고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 발열 증상이 있을 경우

* 두통이 있을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같이 동반된다면 감염으로 인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피부 감염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은 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봐야 합니다. 

 

1. 자연치유

일반 뾰루지 및 여드름은 자연치유가 됩니다. 

얼굴에 가끔 나는 뾰루지와 여드름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얼굴에 여드름이 나면 신경이 쓰이지만 그 여드름 자체가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뾰루지 및 여드름이 얼굴 전체에 퍼지거나 크기가 점점 커진다면 다른 피부 질환을 의심해봐야겠죠?

코안에 뾰루지 및 여드름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약물치료

모낭염이나 세균 감염으로 코안에 뾰루지가 생겼다면 박테리아 감염에 사용되는 항생제 복용합니다.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약물은 다 복용을 해야 합니다. 약물 복용 도중에 뾰루지가 다 나았다고 판단되어 약물 복용을 멈추게 되면 세균들이 나중에 항생제에 대해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부과에서 처방한 약물은 웬만하면 다 복용하시는 것이 나중을 위해 좋습니다. 

 

이번 글은 코안에 뾰루지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안에 뾰루지가 있다고 손이나 손톱으로 강제로 짜지 마세요. 특히 손톱으로 뾰루지나 여드름을 짜게 되면 손톱에 있는 세균 때문에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안이 조금 불편하더라고 시간이 지나 저절로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만약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크거나 많이 생겼다면 꼭 피부과에 가서 약물치료를 받으세요. 웬만한 피부 감염 질환은 약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항생제 복용에 대해서 불편함을 가지고 있으시다고요? 항생제 과다 복용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이 점에 대해서는 의사분들이 알아서 적절한 항생제 용량을 처방해 줄 것입니다. 

과도한 항생제 복용이 나중에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이지 적당하 항생제 복용은 오히려 여러분의 몸을 감염으로부터 지켜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