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겉다래끼 째기 다래끼 째기 혼자서 NO

건강이 최고다/눈

by leetivator 2020. 6. 27. 09:11

본문

아침에 자고 일어났는데 눈을 만져보니 겉다래끼가 났나요? 2~3일이 지나니까 겉다래끼가 점점 더 커지고 있나요?

그러면 순간적으로 겉다래끼를 째고 싶다는 충동적인 감정이 솟구쳐 일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절대로 겉다래끼 혼자서 째지 마세요. 제가 한번 해봤는데 아직도 흉이 남아 있습니다.

만약 겉다래끼를 째고 싶다면 꼭 안과에 가서 소독을 한 다음 정상적인 방법으로 겉다래끼를 째길 바랄게요. 흉은 저 하나로 충분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얼굴 지켜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번 글은 겉다래끼 째기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아닙니다. 겉다래끼 스스로 째기 말기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우선 겉다래끼, 다래끼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원적인 원인은 눈꺼풀에 있는 분비샘이 막히면 다래끼가 생깁니다. 그럼 이 분비샘이 막히는 걸까요?

막히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세균 감염으로 인한 막힘

* 눈을 자주 비비거나 만질 경우

* 콘택트렌즈를 잘못 사용할 경우

* 화장을 안 지울 경우

* 눈 주위에 만성 염증이 있을 경우

 

겉다래끼의 주된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위생관리가 떨어지고 손을 자주 씻지 않고 눈을 반복적으로 만지게 될 경우 세균 감염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럼 겉다래끼 째기, 다래끼 째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웬만하면 혼자 절대 네버 째지 마세요. 잘못 쨌다간 상처만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럼 왜 혼자 째기 말아야 하는지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2차 세균 감염에 노출됩니다.

째는 기구가 제대로 소독되지 않으면 2차 세균 감염은 불 보듯 너무 뻔합니다.

바늘, 칼 등으로 절대 절대 살짝 찔러서라도 째지 마세요. 2차 세균 감연으로 눈 다른 부위에 세균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2. 고름이 다 짜지지 않습니다.

고름이 내부에 남아있으면 감염이 악화되어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비실비실한 돌다리 건너려다가 발을 헛디뎌서 온 몸이 물에 빠질 수 있습니다.

 

3.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예전에 뭣도 모르고 바늘로 톡 찌르려다가 잘못되어서 그만 흉이 지고 말았습니다.

물론 겉다래끼는 눈에 엄청 거슬립니다. 시야도 방해되고 외관상 좋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혼자 이 겉다래끼를 없애고 싶다는 욕망이 솟구쳐 오릅니다. 하지만 참으셔야 합니다. 잘못하다간 흉만 지고 효과는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절대 혼자서 째지 마시고 가까운 안과에 가서 안전하게 겉다래끼 째기를 하세요. 그래야 흉도 안 지고 맘 편하게 예후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겉다래끼, 다래끼 났을 때 주의해야 할 점

1. 손으로 마지지 마세요. 

손으로 자주 만지면 세균 감염만 됩니다.

 

2. 정말 가끔 나는 다래끼는 별 문제가 안되지만 한 달에 1번 주기적으로 겉다래끼가 난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세요. 아마도 눈 분비샘 근처에 만성 염증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3. 다래끼가 났을 때 콘택트렌즈 착용을 피해 주세요. 

렌즈에 있는 세균들이 눈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그럼 겉다래끼 째기, 다래끼 째기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스스로 진단을 해보세요.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다래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다래끼가 자주 나는 경우

* 다래끼가 시야를 가릴 경우

* 눈에 통증이 있을 경우

* 붓기가 점점 심해지는 경우

* 충혈이 되는 경우

 

위 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꼭 안과에 가서 다래끼 치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겉다래끼 째기 치료 방법

 

1. 연고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항생제 눈 연고를 발라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점안액

항생제 점안액을 눈에 넣어줘서 다래끼 크기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3. 주사 치료

크기가 매우 클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를 다래끼에 투여해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수술 치료

안에 고름이 심하게 차있다면 수술을 통해 고름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이 하는 경우는 만성 염증 때문에 안에 고름 잔뜩 쌓여 있을 때 진행합니다. 그러니 절대 만성염증까지 가게 놔두지 마세요. 눈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번 글은 겉다래끼 째기, 다래끼 째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절대 혼자서 겉다래끼 째지 마세요. 정말 불편하신다면 꼭 안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한 곳에서 안전하게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간혹 가다가 친구들 사이에서 '내가 다래끼 째줄게'라고 말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호기심이 발동하여 '그래 한번 째볼까?'라고 절대 말하지 마세요. 그러다가 저처럼 흉이 질 수도 있습니다.

 

겉다래끼, 다래끼 째기는 안과에서 혹은 피부과에서 치료받으시고 절대 혼자서 바늘이나 기타 다른 도구들로 째지 맙시다. 여러분의 눈과 외모는 소중하니까요. 

집 가까운 병원에 가서 10분 안에 진료받고 다래끼 걱정 날려보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