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변에 피가 보여요. 어떻게 할까요?

건강이 최고다/기타

by leetivator 2020. 12. 27. 19:26

본문

소변에 피가 보인다면 우선 신장, 방광, 요도 쪽에 어떤 문제가 있는 건 확실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소변에서 피가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만약 소변에서 적은 피라도 보인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소변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소변에서 보이는 피, 암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행히 암이 아니라면 정말 좋겠지만 혈뇨가 나온다는 건 이미 어느 정도 증상이 진행됐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소변에 피가 보여요. 어떻게 할까요? 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에서 가끔 피가 보이는 사람들, 이 글을 꼭 주목해주세요. 적은 피라도 소변에서 보였다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와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이유는 매우 많습니다. 단순한 이유로 혈뇨가 나올 수도 있고 암에 걸려서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1. 단순한 문제

어느 날, 갑자기 혈뇨가 딱 한번 보였다면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다음 아래와 같은 상황이 혈뇨가 가끔 나올 수 있습니다.

 

*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했거나 심한 과로일 경우

* 기저 질환으로 인해 어떤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

* 성관계 갑자기 많이 했을 경우

* 외상으로 인해 혈관이 터졌을 경우

 

이런 경우에 혈뇨가 나왔다면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고 자주 혈뇨가 나왔다면 다른 증상을 살펴봐야 합니다.

 

2. 염증 문제

신장, 방광, 요도에 염증이 생기면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아직 염증으로 인해 소변에서 피가 보였다면 다행입니다. 염증은 약물치료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한 혈뇨는 아직 안심할 단계입니다.

하지만 염증이 아닌 암으로 인해 소변에서 피가 나왔다면 이때부터 정말 큰 걱정이 시작됩니다.

 

3. 암

신장, 방광, 요도에 암에 생겨 피가 나왔다면 소변검사와 조직검사를 같이 받아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설마 내가 암이라서 혈뇨가 나왔겠어? 잠시 어딘가에 염증이 생겨서 피가 나온 거겠지"

 

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암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초기 증상도 나타나지 않고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혈뇨뿐만 아니라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종종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내원을 해서 소변 검사를 꼭 받아보세요. 어떤 사람은 소변검사를 한 번이 아니 여러 번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소변을 볼 때마다 통증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변을 보기가 두려울 때가 있습니다.

* 소변에서 거품이 너무 많이 나옵니다. 

* 잔뇨감이 많이 느껴지면서 빈뇨 증상이 함께 동반합니다.

* 소변 색이 평상시와 다릅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평소에 정기적으로 나온다면 꼭 소변 검사를 받아보세요. 위와 같은 증상은 신장, 요로결석, 방광, 요도 중에 한 군데만 이상이 생겨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명심을 해야 할 건 혈뇨가 제일 위험한 증상이라는 것입니다. 혈뇨는 위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아무 이유 없이 나오지 않으므로 소변에서 피가 나오면 꼭 자신의 건강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신장이나 방광 쪽에 기저질환이 없었는데 종종 보이는 혈뇨는 우리에게 위험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소변에서 피가 보여요. 어떻게 할까요? 치료는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우선 가까운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받고 염증으로 인해 혈뇨가 나왔다면 약물치료로 혈뇨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변을 볼 때마다 피가 나온다면 좀 더 정밀적인 검사를 받아야 하고 신장, 방광, 전립선에 암이 보인다면 암을 치료할 수 있는 항암치료, 방사능 치료, 화학요법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번 글은 소변에서 피가 보여요, 어떻게 할까요?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소변검사는 정말 간편하고 가격도 쌉니다. 소변검사 7종 비용은 몇백 원 밖에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변검사로 인해 여러 질환의 원인을 알 수 있으니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어떤 증상이 보인다면 소변검사를 꼭 받아보세요.

 

만약 여러분 나이가 40세가 넘고 소변에서 피가 종종 보인다면 꼭 암을 의심해 보세요. 젊었을 때 보이는 혈뇨는 주로 방광, 신장, 전립선, 요로결석, 요도염에 의해 나타나지만 40~50세가 넘어서 나오는 혈뇨는 염증보다는 악성 종양에 의해 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암, 신장암, 전립선암 등은 조기 검진이 중요합니다. 조기 검진을 잘 받아서 조기에 종양을 발견하면 5년 생존율을 높게 올릴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는데 어떤 증상이 종종 나타나나요? 그러면 한시에 고민도 없이 바로 병원에 가서 간단한 소변검사를 받아보세요. 간단한 소변검사로 인해 여러분의 몸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