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샅백선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건강이 최고다/피부

by leetivator 2020. 12. 23. 17:21

본문

허벅지 안쪽에 샅백선이 생기면 정말 골치가 아파집니다.

간지러움뿐만 아니라 피부가 착색되게 되면 외관상 좋지 않게 보이기 때문에 허벅지 안쪽에 샅백선이 생기면 바로 피부과에 가서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샅백선 너무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사타구니에 생기는 샅백선은 시간에 지남에 따라 크기도 점점 커지기 때문에 가만히 놔두면 습진 크기가 정말 커질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군대 때 손바닥보다 더 크게 습진이 생겨서 밤새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 마음대로 씻지도 못하고 치료를 받을 수 없어 거의 만성으로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이 글을 읽었다면 오늘 당장 피부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세요. 진료 시간은 단 5분 그리고 연고만 잘 바르면 금방 나을 수 있으므로 병원에는 꼭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글은 샅백선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샅백선 원인은 무엇일까요?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요?

샅백선은 피부 질환입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피부 습진이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습진이 생기는 이유는 2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 피부 곰팡이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

피부 곰팡이균이 좋아하는 신체 부분은 바로 사타구니, 겨드랑이, 목, 엉덩이 안쪽이 있습니다.

습한 곳을 좋아하는 곰팡이균은 우리가 조금만 틈을 보이면 곰팡이균을 감염시켜 피부에 습진을 만들게 됩니다.

 

그럼 어느 상황일 때 피부가 습하게 될까요?

 

* 운동을 하고 샤워를 잘하지 않을 때

* 땀이 흐른 곳을 잘 씻지 않을 때

 

피부가 겹치는 곳은 땀이 잘 납니다. 특히 허벅지 안쪽은 땀이 잘 흐르고 쉽게 습해지기 때문에 운동을 하거나 외출을 했다면 사타구니를 잘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통풍이 잘 되지 않을 때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피부가 쉽게 습해지고 곰팡이균이 서식하기 좋아하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특히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 사타구니가 잘 통풍되지 않아 샅백선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요.

만약 다음 아래와 같은 옷을 자주 입는다면 샅백선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 레깅스 종류의 옷을 자주 입는 사람들

* 타이트한 청바지를 자주 입는 여성분들

* 생리대를 착용했을 때 피부에 대해서 신경을 잘 안 쓰시는 분들

 

타이트한 옷들은 통풍을 막게 됩니다. 피부는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피부가 금방 습해지고 피부 진균이 좋아하는 곳으로 변하게 됩니다.

피부가 금방 습해지고 약한 사람들은 타이트한 옷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보세요. 그러면 샅백선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샅백선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샅백선 증상은 대표적으로 간지러움과 습진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것입니다.

 

1. 간지러움

사타구니에 샅백선이 생기면 간지러운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 간지러움은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가려울 수 있는데, 이때 만약 너무 간지럽다고 손으로 긁게 되면 2차 감염도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 손으로 긁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너무 간지러울 경우에는 냉찜질을 통해 간지러운 증상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샅백선의 크기가 점점 커질수록 간지러운 범위와 증상은 더욱더 심해지므로 샅백선이 사타구니에서 발견했다면 하루빨리 피부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보세요. 하루라도 빨리 치료받아야 간지러움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 경계를 만들면서 습진이 생깁니다.

처음에는 동전만 한 크기로 습진이 생기다가 나중에는 땅따먹기 하는 형태로 경계를 만들어 나가면서 계속 커지게 됩니다.

샅백선을 치료를 받지 않으면 그 경계가 계속 커지게 됩니다. 그 경계가 계속 커지게 되면 팬티 라인까지 벗어나 나중에는 외관상을 매우 안 좋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샅백선의 크기가 점점 커지기 전에 꼭 치료를 받아보세요. 나중에 샅백선이 더 커지게 되면 연고 치료도 더 많이 받아야 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입니다.

 

3. 피부 색깔이 착색이 됩니다.

처음에는 습진이 빨간색이다가 나중에 시간이 지나게 되면 피부가 곪아 터져 피부 착색을 만들어 냅니다.

피부 색깔이 착색되게 되면 점점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한번 착색된 피부는 원래 색으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착색을 방지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착색이 걱정되시나요? 그러면 샅백선이 점점 커지고 곪기 전에 꼭 치료를 받아보세요. 치료를 받으면 몇 주안에 샅뱉선을 없어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럼 샅백선은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웬만하면 항진균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1. 항진균제 연고 치료

샅백선의 크기가 크지 않고 작다면 항진균제로를 도포해서 샅백선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크기가 크고 이미 만성화가 진행됐다면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연고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연고 

증상이 심하고 매우 간지럽고 크기가 이미 많이 커졌다면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연고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연고는 효능이 좋긴 하지만 단시간에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연고를 도포하기 전에 꼭 전문의와 자세히 상담을 하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주세요.

 

하루에 정해진 양보다 더 많이 바르면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꼭 유의사항을 잘 따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글은 샅백선 증상 및 치료 그리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타구니에 샅백선이 보이면 즉시 피부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으세요. 샅백선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로 크기가 더욱더 커지기 때문에 초기에 없애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샅백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 아래 3가지를 명심해주세요.

 

1.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다.

2. 사타구니에 땀이 찼으면 바로 씻는다.

3. 샅백선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바로 피부과에 간다.

 

이 3가지만 잘 지켜도 사타구니에 생기는 샅백선 및 습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3가지를 잘 지키고 있어 더 이상 제 사타구니에서 샅백선은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간지러운 증상도 사라졌고요.

꼭 잊지 마세요. 샅백선은 연고 치료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