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 및 대장암

건강이 최고다/내장

by leetivator 2020. 12. 15. 09:19

본문

똥냄새가 가끔 심하게 나도 다른 증상이 같이 동반되지 않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똥냄새가 심하게 나면서 이런 증상들도 같이 동반돼서 나타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장암은 한 번에 갑자기 생기는 악성 종양이 아닙니다. 대장암은 우리에게 꾸준히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경고 신호들을 잘 살펴보고 있으신가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없어지겠지라고 생각하면서 여러 증상들을 물 흐르듯이 그냥 보내고 있으신가요?

몸에서 보내는 신호들을 너무 간과하지 마세요. 경고 증상들 하나하나가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는 신호입니다.

 

이번 글은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 및 대장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은 매우 가벼운 원인일 수도 있고 매우 심각한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증상이 같이 동반돼서 나타나냐입니다. 

만약 단순히 똥냄새만 심하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변, 색깔, 굵기 등에 다른 증상이 같이 나타나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1. 단순한 원인

똥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을 섭취하면 간헐적으로 똥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 분석해보시고 별 다른 특이사항이 없으면 곧 똥냄새가 많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2. 장염

장에 염증이 있으면 똥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장염에 걸리면 염증이 부패하면서 썩은 냄새가 나기 때문입니다.

 

장염이 걸릴 경우에는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 증상들이 같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 설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설사가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설사가 나오면서 똥냄새가 심하다면 장염이 거의 확실합니다.

* 구토 및 구역질이 나옵니다.

* 복통이 갑자기 생길 수 있습니다.

 

3. 대장암

대장에 악성 종양이 자라나고 있으면 똥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정말 무서운 암입니다. 대장암은 결장, 직장, 항문관, 맹장에도 암이 쉽게 전이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하루빨리 발견해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똥냄새가 심하면서 이런 증상들이 같이 나타난다면 꼭 대장암을 의심해보세요. 

그리고 대장암이 의심이 된다면 큰 병원에 가서 대장암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 혈변이 전보다 자주 나옵니다. 

변 끝에 피가 묻어 나오는 것이 아닌, 변과 피가 같이 나온다면 대장암을 꼭 의심해봐야 합니다.

변에서 피가 나오는 건, 항문이 찢어져서 나오는 피가 아닙니다. 장 안에서 암세포가 죽거나 점막이 손상이 됐을 때 같이 나오는 혈액입니다.

그러므로 배변을 볼 때 피가 조금 나오는 것이 아닌, 중간부터 많이 나온다면 꼭 대장암을 의심해보세요. 혈액이 대장암 증상 중 가장 빠르게 발견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배변을 볼 때 통증

배변을 볼 때 항문 쪽에 통증이 아닌 배 안쪽에서 통증이 있다면 대장암일 수도 있습니다.

항문 쪽에서 아픔이 있다면 치열이나 치핵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배 안쪽에서 통증이 있다면 장안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배변을 볼 때 통증이 심하신가요? 그렇다면 이 증상을 너무 쉽게 넘기진 마세요. 배변을 볼 때 배의 통증은 분명 장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 가늘어진 변

변의 굵기가 예전보다 많이 가늘어졌어도 장안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뜻이므로 이 증상도 너무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한두 번 변의 굵기가 밟을 순 있지만 어느 순간부터 변의 굵기가 얇아졌다면 대장암의 한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 이 밖에 증상들

ㄱ. 갑자기 만성피로감을 계속 느낍니다.

ㄴ. 체중이 급격하게 줄기도 합니다. 근력도 같이 손실됩니다.

ㄷ. 배에서 멍울 및 혹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장염 및 대장암을 검사를 받아보세요.

 

1. 50세 이상이면서 똥냄새가 점점 심해지는 사람

나이가 들면 암의 발생 빈도가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어떤 증상이 보이면 바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습관에 문제가 있는 사람

붉은 고기를 너무 많이 먹는 사람,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사람, 인스턴트식품을 주로 먹는 사람, 음주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식습관을 평소에 가지고 있다면 대장암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대장암뿐만 아니라 이러한 식습관은 위나 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한 가지씩 식습관을 고쳐나가야 합니다.

 

3. 운동 부족

운동 부족으로 인해 살이 찌게 되면 대장암의 발생 확률이 점점 높아집니다. 

일반인에 비해 약 2~3배가 높아진다고 하니 허리둘레가 두꺼운 분들은 오늘부터라도 유산소 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발암물질도 장안에 오래 머물지 못하기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을 예방하고 싶다면 우선 식습관을 바꾸고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이 2가지만 잘 해내도 웬만한 대장암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똥냄새가 심해요 원인 및 대장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나이가 있거나 다른 증상들이 같이 동반돼서 똥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꼭 대장암을 의심해보시고 큰 병원에 가서 대장암 검사를 받아보세요. 

대장암 1기는 작은 악성 종양을 제거하면 추가 치료 없이 예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2기부터는 제거 수술 후 항암 화학치료도 같이 진행해야 하므로 초기에 발견하고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여러분에게 제일 중요합니다.

 

나이 50세가 넘으셨다면 꼭 정기적으로 건강 정기검진을 받으세요. 정기적인 검사는 우리의 생명을 연장시켜주는 생명 연결줄입니다. 

이 점 꼭 유의하시고 암 예방을 머릿속에 항상 숙지하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