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레아티닌 수치 만성 신부전 위험

건강이 최고다/신장

by leetivator 2020. 10. 20. 09:08

본문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만성 신부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혈액검사를 받았는데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훨씬 높다면 신장기능 이상을 의심해보세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여성을 경우 1.0 이상, 남성일 경우 1.2 이상부터는 신장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래야 사전에 미리 만성 신부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크레아티닌 수치와 만성 신부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다는 건 어디가 안 좋은 걸까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신장이 안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장은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을 걸려주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기능이 떨어져서 신부전에 걸리게 되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럼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근본적인 원인인 신장의 기능이 안 좋아져서 심부전에 걸렸을 때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갑니다.

그럼 왜 신부전이 걸리는 걸까요? 신부전에 걸리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당뇨병 및 고혈압이 있을 경우

평소에 기저질환으로 당뇨병과 고혈압이 있었다면 신부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와 고혈압 그리고 신부전으로 거의 세트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 중에서 하나만 좋지 않아도 나중에 합병증으로 같이 나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가족 중에 당뇨나 고혈압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면 나중에 꼭 혈액검사를 같이 받아서 신장은 괜찮은지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조기에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식습관

식습관이 만성 신부전을 만듭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식습관들이 우리의 신장을 상당히 괴롭히고 있습니다.

 

* 짠 음식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짠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 고단백질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만일 경우 신부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3. 흡연

흡연을 하면 심장 기능을 약화시키고 심장 기능이 약되면 동맥경화에 잘 걸리게 됩니다.

신부전을 이야기를 하는데 왜 갑자기 동맥경화 이야기는 왜 하냐고요? 제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신장은 고혈압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심장 기능이 나빠지면 신장 기능도 같이 나빠지고 심장이 건강하면 신장도 함께 건강해집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잘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적절한 운동으로 심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체중관리를 해주면 신장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다시 정리를 하자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지면 만성 신부전에 걸리기 쉽다고 말씀드렸죠?

만성 신부전은 신장이 서서히 안 좋아지는 현상을 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성 신부전 증상을 잘 알아채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만성 신부전 증상은 일반적으로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증상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만성 신부전 증상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변 색이 검붉은색이거나 진한 노란색입니다.

 

2. 소변에 거품이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3. 구토, 구역질 횟수가 늘어납니다.

 

4. 식욕이 조금씩 감소됩니다.

 

5. 만성 피로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6. 몸에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7.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 증상은 어떻게 보면 가볍게 여기고 넘기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자신이 신부전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검사를 받아도 고혈압 아니 당뇨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지만 크레아티닌 수치에 대해서는 잘 말해주지 않기 때문에 잘 모릅니다.

 

만약 가족 중에 혹시 자신이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다면 꼭 크레아티닌 수치를 확인해보시고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나눠보세요. 대부분 사람들이 신부전에 대해서 잘 몰라서 나중에 3~4기가 됐을 때 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신부전으로 3~4 기면 신장 투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 매우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크레아티닌 수치와 만성 신부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혈액 검사를 받았다면 크레아티닌 수치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제는 고혈압과 당뇨병처럼 우리 가까이에서 면밀하게 관찰하고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신장 투석은 보통일이 아닙니다. 고통도 고통이지만 정기적으로 투석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정말 무서운 것입니다.

 

우리는 신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 다음 아래와 같은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저염식으로 식사하기

* 과하고 고 단백질 식사 피하기 (특히 육류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을 통해서 체중 관리하기

* 수분 많이 섭취하기. 하루에 적어도 2L

* 혈액검사를 받으면 크레아티닌 수치 확인하고 상담하기

'건강이 최고다 > 신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원인 및 치료는?  (0) 2020.12.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