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누우면 가슴이 답답 원인 및 치료

건강이 최고다/심장

by leetivator 2020. 7. 2. 09:26

본문

누우면 가슴이 답답하신가요? 가슴이 답답하기도 하고 두근거리기도 하고 찌릿하기도 하신가요?

그러면 우리 심장이 우리에게 경고 신호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심장에서 주는 경고 신호는 단순한 신호가 아닙니다.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경고신호입니다. 우리는 절대 이 경고신호를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인생이 다망하고 매우 힘든 일이 있다고 해도 심장에서 주는 신호는 매우 예민하게 그리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한순간에 목숨을 잃을 수도 있고 돌연사의 확률이 정말 높아집니다.

이번 글은 누우면 가슴이 답답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누우면 가슴이 답답 원인은 무엇 일가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심장이 안 좋아서 그럴 수도 있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간헐적으로 가슴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가장 주된 원인은 바로 심장에 있습니다. 심장이 건강하지 않고 심장질환이 있으면 누웠을 때 가슴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1. 심장질환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심장질환의 종류는 보통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 협심증, 동맥경화 등이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평소에 나타난다면, 침대에 누웠을 때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심장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 조금만 움직였는데 숨이 찰 경우

* 가끔 호흡곤란이 생길 경우

* 숨을 크게 쉬는데 가슴이 찌릿찌릿한 경우

* 가슴 쪽에 뭔가 들어 있는 것처럼 답답하고 묵직할 때

* 기존에 심장질환 수술 이력이 있을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우리에게 신호를 줄 때 우리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검사입니다.

검사 만이 우리의 심증을 직접적인 증거로 나타내 수 있습니다. 간혹 가다가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심장 쪽에서 조금 이상한 통증이 느껴져서 저는 검사를 받았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나왔어요. 저는 아직 심장이 건강한가 봐요."

네 물론 검사를 받았는데 심장 쪽에 이상이 없다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로도 잘 보이지 않는 독한 심장 질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심장 쪽에 통증이 있거나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다시 한번 검사를 받아보는 걸 권해드립니다. 

한 번의 검사로 모든 걸 파악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다른 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아보면 저번 검사에서 발견하지 못한 것을 발견할 수 도 있습니다.

 

[돈보다 건강입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2.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 쪽에 열이 생겨 가슴이 답답하면서 두근거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말씀드리면 이것을 화병이라고 하는데, 화병이 심할 경우에는 심장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병이 걸리는 주된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 큰돈을 잃었을 때 (사기, 주식, 투자 등)

* 신경 쓰는 일들이 계속 누적될 때

* 인간관계 불화

 

화병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화병이 나면 잠을 자기 전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낮에는 활동적으로 움직여서 그나마 화병의 감정을 조금 추스를 수 있지만 밤에 잠을 잘 때는 감정의 기복이 심해서 아래와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 가슴이 답답합니다.

* 갑자기 밖으로 뛰쳐나가고 싶습니다.

*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피로가 잘 해소되지 않습니다.

* 정신 집중을 잘할 수 없습니다.

* 가슴 쪽에 응어리가 있는 느낌이 듭니다.

 

그럼 누우면 가슴이 답답할 때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나요?

물론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천차만별입니다. 때로는 치료가 한순간에 끝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형성된 잘못된 습관들이 심장질환이나 화병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심장질환일 경우

심장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이 경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하루라도 빨리 심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질환을 한순간에 우리의 목숨을 앗아가기 때문에 소리 없는 암흑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이 소리 없는 암 흑자를 없애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부지런히 대응하고 대처를 해야 하니다.

우선 심장 검사를 받고 이상이 있다면 그 질환에 맞게 약물 복용, 수술적 치료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나눈 후 치료를 꼭 병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와 별개로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심장 질환은 우리의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됐습니다. 식습관 및 생활습관이 잘못됐다면 아무리 의학 기술이 좋아졌다고 해도 심장질환을 쉽게 이겨낼 수 없습니다.

심장을 건강히 지키기 위해 아래 2가지는 꼭 지켜주세요. 그래야 건강한 심장을 매일 아침에 맞이할 수 있습니다.

 

* 운동은 필수입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3번 이상은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달리기도 좋고 걷기도 좋고 계단 오르기도 좋습니다.

심장이 건강히 잘 움직여 줄 수 있게 도와주고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해 주면 웬만한 심장 질환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만큼 좋은 약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 식습관 개조

기름진 음식, 밀가루, 튀긴 음식, 짠 음식, 인스터트, 패스트 푸든 가급적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염증이 자주 쌓이게 되면 혈관이 막히게 되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장질환을 유발합니다. 

위에 음식을 조금씩 피하고 양양분이 많은 음식만 꾸준히 잘 섭취해도 심장 건강 및 혈액순환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은 우리가 먹은 것입니다. 이 문장을 꼭 기억해주세요.

 

2. 화병일 경우

화병일 경우에는 주로 약물 치료 및 정신 치료를 진행합니다.

 

*약물 치료

약물 치료로는 주론 베타 차단제를 복용해서 생리적 반응을 적게 만듭니다. 

베타 차단제를 복용하면 두근거림, 답답함, 떨림 등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이므로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치료가 더 중요합니다.

 

*정신 치료

정신 치료에 도움되는 약물을 복용하면서 (항우울제, 벤조디아제핀 등) 심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은 심리에 기반합니다. 심리는 우리 뇌 화학 작용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정신적 치료를 잘 받기 위해서는 전문의하고의 상담도 중요하지만 우선 제일 중요한 것은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마인드 컨트롤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명상과 심호흡이 있습니다. 

누우면 가슴이 답답할 때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면서 깊은 심호흡을 해보세요. 그러면 마음의 안정이 조금씩 깃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누우면 가슴이 답답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심장질환이 의심된다면 무조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화병으로 심장이 답답하다면 꼭 명상과 심호흡 그리고 다른 치료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먼저 대응하고 대처하면 우리의 건강을 우리가 지킬 수 있습니다. 

'건강이 최고다 > 심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 정상 맥박수 낮으면? 높으면?  (0) 2020.06.12
심장마비 전조증상 5가지  (0) 2020.06.09
심근경색 전조증상 6가지  (0) 2020.05.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