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인 정상 맥박수 낮으면? 높으면?

건강이 최고다/심장

by leetivator 2020. 6. 12. 15:20

본문

성인 정상 맥박수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70~80 정도 왔다 갔다 하는데요.

맥박수가 비정상적으로 빨리 지거나 늦어질 경우 각종 심장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심장이 약하거나 다른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일주일에 적어도 한두 번 맥박을 재서 평균치를 잘 메모해 놓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맥박이 빠른 걸 빈맥이라고 하며 맥박이 느린 걸 서맥이라고 합니다.

이번 글은 성인 정상 맥박수를 알아보겠습니다.

 

Q. 성인 정상 맥박수는 어느 정도가 정상인가요?

A. 가장 보편적인 맥박수는 60~100회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에 따라 컨디션에 따라 질병 및 질환 유무에 따라 정상 맥박수는 다르게 나옵니다.

분당 약 50회 미만이면 서맥이라고 하며 분당 100회가 넘으면 빈맥이라고 합니다.

 

성인 정상 맥박수 : 분당 70~90회 정도입니다.

남성을 경우 70~95회, 여성일 경우 70에서 85회 정도 됩니다. 만약 자신의 맥박수가 90보다 빠르고 100회를 넘어간다면 빈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빈맥은 다른 합병증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맥박수를 쟀는데 하루 정도는 빈맥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에 걸쳐 여러 번 쟀는데 평균치가 90에서 100회를 넘어간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아이 정상 맥박수 : 분당 90회 정도입니다. 아이는 성인보다 보통 맥박수가 빠릅니다. 그 이유는 심장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더 많은 펌프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신생아 정상 맥박수 : 분당 120회 정도입니다. 신생아가 심장 박동수가 제일 빠릅니다.

 

Q. 만약 서맥과 빈맥일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서맥과 빈맥일 경우 부정맥일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부정맥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부정맥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심장의 두근거림이 느껴집니다.

* 가슴에 통증이 있습니다.

* 호흡 곤란이 생기기도 합니다.

* 두통 및 어지러움증이 생깁니다.

* 속이 메스끄럽기도 합니다.

 

최후로는 갑자기 의식을 잃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의식을 잃고 발견이 늦어지면 심장 근육이 괴사 되고 혈액 순환이 안되기 때문에 한순간에 목숨을 앗아가기도 합니다.

 

부정맥은 모든 심장질환을 유발하고 매우 위험한 질환입니다. 부정맥은 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증 등 다양한 심장 질환을 야기시킵니다.

 

일주일에 맥박수를 평균치를 쟀는데 50회 이하, 100회 이상인 분들은 반드시 부정맥 전문의를 찾아가 검사를 받아보세요. 만약 심장 질환이 있을 경우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에 제일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은 성인 정상 맥박수를 알아보았습니다.

빈맥과 서맥은 부정맥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부정맥은 호흡곤란 및 흉부 압박감 통증을 유발하면서 실신 및 심장돌연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이 가끔 답답하고 호흡이 잘 안되고 가슴이 통증이 있으신가요? 맥박을 쟀는데 평균 맥박수보다 너무 낮거나 너무 높나요? 그렇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어떤 원인으로 부정맥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심장질환은 조기에 발견하고 원인을 파악하면 어느 정도 높은 완치율을 자랑합니다. 단 조기에 발견했을 시만 유효합니다. 심장질환으로 실신을 하거나 의식을 잃을 경우 이미 어느 정도는 중증으로 진행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갑자기 돌연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심장이 답답하다고 하거나 호흡곤란을 자주 느끼는 분이 있다면 꼭 같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게 하세요. 조기에 발견해야 가족의 건강, 나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킬 수 있습니다. 

 

맥박수는 집에서도 쉽게 잴 수 있습니다. 이제는 맥박수를 잴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있고 자가 혈압계도 있어 누구나 쉽게 맥박을 집에서 잴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귀찮다고 그냥 넘기지 마시고 심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꼭 일주일에 1~2번은 재고 메로를 해놓으세요. 그리고 맥박수가 평균치보다 빠르거나 느리면 심장에서 위험 신호를 주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시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러분의 심장과 건강은 여러분이 지켜야 합니다.

'건강이 최고다 > 심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우면 가슴이 답답 원인 및 치료  (0) 2020.07.02
심장마비 전조증상 5가지  (0) 2020.06.09
심근경색 전조증상 6가지  (0) 2020.05.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