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냉동 소고기 해동법

알아두면 좋은 것들

by leetivator 2020. 6. 21. 17:08

본문

냉동 소고기 해동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하루 정도 시간을 갖고 냉장고에서 해동을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만약 시간이 없다고 해서 흐르는 물이나 전자레인지 해동을 하게 되면 고기의 세포막이 다 파괴가 되면서 고기에 있는 육즙이 흐를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냉동고에 있는 소고기를 먹을 계획이 있다면 하루 전날에 미리 냉장고에 놔되서 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고기 세포에 있는 세포막을 최대한 보존을 하면서 고기의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냉동 소고기 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왜 냉동 소고기는 생 소고기보다 맛이 없을까요?

A. 그 이유는 너무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생 소고기가 냉동고에 들어가는 순간 고기 세포에 있던 물이 부피가 커지면서 세포막을 다 손상시키기 때문에 나중에 해동을 해도 맛이 없어집니다.

 

Q. 그럼 해동을 했을 땐 맛을 포기해야 하나요?

A. 네 조금은 어쩔 수 없이 포기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냉동 소고기가 생 소고기보다 가격이 쌉니다.

양보다 질을 따지는 사람은 절대 소고기를 냉동시켜서는 안 되며 냉동 소고기를 사서 드시면 안 됩니다.

냉동 소고기를 사고 '내가 식당에서 먹은 생 소고기 맛 하고 다르네. 여기 가게에서는 사면 안 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건 물을 마시고 커피 맛이 안나네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제 비유가 너무 심했다면 사과드립니다.

 

Q. 그럼 어떻게 냉동 소고기를 해동해야 하나요?

A. 냉동 소고기 해동법은 찬 온도에서 서서히 해동을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냉동 소고기 해동 방법 중 제일 좋은 방법

 

1. 냉동고에 있는 소고기를 하루 전에 냉장고로 옮겨서 해동을 시킵니다.

그래야 세포막 안에 있는 수분이 천천히 녹으면서 소고기 세포막의 손상을 최소화시킵니다.

 

2. 실온에서 해동시키기

저녁에 냉동 소고기를 먹고 싶다면 아침에 꺼내서 실온에 해동하는 것이 두 번째로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실온에서 해동을 시키는데 맛을 더 살리고 싶다면 열 전도율이 높은 알리미늄 같은 재질 쟁반을 밑에 깔아 두면 더 좋습니다. 알리미늄 쟁반을 밑에 깔면 알리미늄 자체가 차가워지면서 냉동 소고기의 세포막을 조금이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냉동 소고기 해동법의 키 포인트는 고기의 세포막 손상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3. 시간이 없다면 흐르는 물에 냉동 소고기를 해동하는 것입니다.

절대 고인물에 냉동 소고기를 해동시키지 마세요. 냉동하는 과정에서 세균 및 박테리아들이 소고기 안으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구워서 먹는다고 해도 식중독 및 다른 기타 위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해동을 시켜야 해동 속도로 빠르게 할 수 있고 위생 안전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4. 더 시간이 없다면 뜨거운 물로 해동하기

시간이 더 없다면 뜨거운 온수 물로 해동하는 것입니다. 이때부터는 맛을 거의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부터는 그저 소고기를 먹겠다는 신념 하나로 버텨야 하는 시기입니다. 맛보다는 분위기, 분위기보다 배를 채우기 위해 먹는 것입니다. 

 

5. 더 더 시간이 없다면 전자레인지 해동하기

최후의 수단입니다. 해동할 시간은 넉넉하지 않고 바로 냉동 소고기를 먹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전자레인지로 해동을 해야 합니다. 단 전자레인지에 해동을 한다는 것은 정말 어쩔 수 없을 때 단 10분도 기다릴 시간이 부족할 때 최후의 수단입니다.

전자레인지로 해동을 하고 맛없다고 제발 툴툴되지 마세요. 원래 맛이 없던 게 아니라 해동을 잘못해서, 급박하게 해동을 해서 고기의 질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번 글은 이렇게 해서 냉동 소고기 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냉동 소고기 해동법 중 가장 좋은 건 시간을 갖고 오랫동안 해동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러려면 하루 전 날에 미리 냉동 소고기를 냉장고로 옮겨주세요. 만약 깜박 잊을 것 같다면 미리 알람을 맞춰놓고 행동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하루 전날에 냉장고로 넣는 걸 잊었다면 아침이라도 넣어주세요. 아침에 넣어 놓고 출근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해도 저녁에는 어느 정도 해동이 진행되어 있을 겁니다.

 

냉장 소고기 해동의 키 포인트는 고기의 세포막 손상을 줄여주는 것이며, 손상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차가운 곳에서 해동을 시켜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해동이나 흐르는 온수 해동은 맛을 포기하는 것과 같은 것이니 이 점 꼭 유의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