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점 생기는 이유 및 관련 질병은?

건강이 최고다/피부

by leetivator 2020. 5. 19. 14:42

본문

일반적인 점은 우리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점은 선천적으로 있는 경우도 있고 색소 세포의 과잉 성장으로 인해 갑자기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점 생기는 이유 및 점에 관련된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점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점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멜라닌 세포나 피부 색소 세포가 과잉으로 성장할 경우 점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멜라닌 세포나 색소 세포가 과잉으로 성장하는지는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왜 점이 생기는지 몇 가지 위험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1.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 시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면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가 되면서 피부에 점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자외선으로 인해 점이나 기미 그리고 검버섯 같은 피부 질환을 생길 수 있습니다.

2. 피부가 약하고 고울수록 점이 많이 생깁니다.

정확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피부가 약하거나 고울 경우 일반인에 비해 점이 많다는 연구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3. 유전력

유전적으로 피부에 점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이 우리에게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단 점이 양성 인자를 띄고 있어 악성을 변할 경우 흑색종으로 변이 될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관련 질병에 대해서 설명할 때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점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일반적인 점

* 보통 크기가 작고 모양은 원형을 띕니다.

* 피부에 자주 노출되는 피부에 많이 생깁니다.

 

2. 선천적인 점

* 태어날 때부터 생긴 점들이 있습니다. 

* 색이 진하지 않고 연한 색이 특징입니다.

 

3. 흑색종

* 멜라니 세포가 악성화되면서 유발되는 피부 질환입니다.

* 자세한 특징은 아래 관련 질병에 대해 설명할 때 말씀드리겠습니다.

* 호주 같이 햇빛이 매우 강한 곳에 흑색종 환자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점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관련 질병은 무엇이 있나요?

대부분의 점은 우리에게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이 악성으로 변해 흑색종으로 변할 경우 피부암을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흑색종과 일반 점의 차이점

 

1. 모양이 비대칭입니다. 

모양이 원형이 아닌 비대칭으로 주로 생겼습니다.

 

2.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합니다.

일반 점은 동그란 원형으로 그려지지만 흑색종은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하게 생겼습니다.

 

3. 색이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점은 주로 검은색, 갈색을 띠지만 흑색종은 다양한 색이 섞인 것처럼 보입니다.

 

4. 크기가 큽니다.

일반적인 점의 크기는 주로 5mm 안이지만 흑색종은 보통 6mm가 넘습니다.

눈에 딱 봐도 크게 보입니다.

 

흑색종은 왜 위험한가요?

흑색종은 일종의 피부암입니다. 이 피부암은 피부와 모공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 곳곳에 전이를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위험한 암종입니다. 흑색종은 점막, 안구, 중추신경계까지 전이가 될 수 있음으로 흑색종을 발견을 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피부조직검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 점하고 흑색종은 눈에 명확하게 잘 보입니다. 기존에 없던 점이 생기면서 모양이 불규칙하고 크기가 점점 커진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보세요. 흑색종은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한 피부 질환 암종입니다.

 

 

이번 글은 점 생기는 이뮤 및 관련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흑색종은 피부암 중에서도 악성도가 매우 높은 암입니다. 그러니 만약 피부에서 흑색종 같이 보이는 점이 발견됐다면 바로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크기가 작은 흑색종들은 절제술로 흑색종을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곳으로 조금씩 전이가 진행됐다면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요법으로 치료를 병행하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단, 일반 점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점이 생겼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흑색종 하고 비슷한 스피치 모반이 생겼을 경우에도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