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허리 삐끗했을때 응급처치

건강이 최고다/허리

by leetivator 2020. 10. 28. 09:28

본문

허리는 누구나 한 번쯤 삐끗하기 마련입니다. 허리에 있는 디스크가 말썽을 부려서 허리가 삐끗할 수도 있고 허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서 허리가 삐끗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허리 삐끗했을 때 어떤 자세에서 허리가 아팠는지, 그리고 요 근래 통증이 얼마나 자주 나타났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자세와 통증 횟수에 따라 디스키가 문제가 있는지, 요추 염좌가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은 허리 삐끗했을때 응급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리가 삐끗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디스크

디스크는 척추와 척추 사이에 있는 뼈 구조물을 말하는데, 이 구조물은 주로 잘못된 자세 습관 및 노화에 의해 통증을 유발합니다. 

주로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이 디스크가 밖으로 돌출되거나 찌그러져서 신경을 누르게 돼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디스크에 문제가 생겨서 허리가 아플 경우에는 간헐적 통증이 아닌 주기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어떤 잘못된 자세가 허리 디스크를 유발하는 것일까요?

다음 아래와 같은 자세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디스크를 조심해야 합니다.

 

* 의자에 앉을 때 허리를 항상 굽히고 있는 사람들

* 거북목을 하면서 책을 보거나 앉아 있는 사람들

*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다리를 굽히지 않고 허리를 굽히는 사람들

이 자세가 허리 디스크에 가장 무리가 가게 됩니다.

* 의자에 앉을 때 항상 다리를 꼬고 앉는 사람들

특히 여성분들이 다리를 잘 꼬기 때문에 요새 젊은 층에서 디스크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팔꿈치로 기대고 자주 엎드리는 사람들

 

위와 같은 자세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꼭 디스크를 조심해야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으면서 허리가 굽어 있다면 당장 허리를 피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습관을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식적인 노력으로 허리를 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2. 요추 염좌

요추 염좌는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졌을 때 순간적으로 허리가 삐끗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통증은 허리 디스크와 거의 비슷하지만 디스크와 다른 하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통증 횟수 주기입니다.

 

디스크 : 디스크는 주기적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요추 염좌 : 근육과 인대가 순간적으로 놀랬기 때문에 며칠 안에 통증은 사라집니다. 하지만 통증이 1주 이상 지속되고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허리 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럼 허리 삐끗했을때 통증은 어떤가요?

허리 통증은 디스크든 요추 염좌든 거의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1. 일반적으로 허리가 쑤시듯이 아픕니다.

 

2. 통증이 심한 사람들은 목, 등, 허리, 손, 발이 저리면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신경이 하나로 연결된 부분들은 다 같이 아픈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허리를 지압했는데 등이 아픈 경우도 있고, 손을 눌렀는데 허리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3. 허리 피거나 제대로 누웠을 때에는 통증이 사라집니다.

통증이 사라진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자세를 바로 했을 때 통증이 사라졌다는 이야기는 오히려 반대로 허리 디스크 및 염좌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4. 특히 다리 및 엉덩이 쪽에 통증이 잘 나타납니다.

다리에 힘이 없거나 무겁게 느껴지면 허리 삐끗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럼 허리 삐끗했을때 응급처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솔직히 제일 좋은 방법은 척추전문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못 가는 경우이거나 순간적인 통증을 없애고 싶다면 다음 아래와 같은 방법을 즉각적으로 실행해주시길 바랍니다.

 

1. 바닥에 누워서 다리를 올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허리 척추뼈가 가장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척추뼈가 가장 편한 자세는 의자나 베개에 다를 올려 허리를 쫙 펴주는 자세입니다.

 

허리를 삐끗했다면 절대 무리해서 걷거나 움직이지 말아 주세요. 단 10분이라도 편한 곳을 찾아서 척추가 편한 자세로 누워주는 것이 응급처치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소염제 복용하기

허리 삐끗했을때 소염제를 복용하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염제는 일반약국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 같은 약이 소염제이기 때문에 약국에서 소염제를 산 다음에 복용하고 통증이 조금 나아지면 쉰 다음에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병원에 가기

자세를 편하게 해 주고 소염제를 복용했는데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척추전문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고 원인에 맞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며칠 내에 사라지지 않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허리 디스크를 의심해보세요. 디스크일 경우 굳이 수술이 아니더라도 자세 교정 및 물리치료를 잘 받으면 디스크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허리 삐끗했을때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응급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허리 통증은 주기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으로 허리 통증이 있다면 디스크, 간헐적으로 가끔 아프다면 요추 염좌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추 염좌는 자세를 편하게 해 주고 소염제를 복용하면 금방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디스크는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척추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도 찍어보고 자세한 내용을 전문의와 상담을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디스크가 요추 염좌를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단 두 개입니다.

 

1. 자세를 곧게 피기

 

2. 허리 근육 운동 및 스트레칭을 해주기 

 

이 2가지만 잘해도 우리의 척추 및 허리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