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턱아래 멍울 원인은 무엇일까?

건강이 최고다/얼굴

by leetivator 2020. 10. 24. 09:15

본문

턱아래 어떤 멍울이 만져지시나요? 혹 같은 것이 어느 순간 튀어나와서 거울을 볼 때마다 신경이 쓰이시나요?

턱아래 멍울은 염증일 수도 있고 종양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에 따라 침샘, 갑상선, 임파선염 일수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초음파나 혈액검사를 받아봐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턱아래 멍울이 1~2주가 지나도 저절로 사라지지 않는다면 염증보다는 종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염증은 보통 1~2주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은데 1~2주가 지나도 저절로 낫지 않는다면 종양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턱아래 멍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멍울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크기는 어느 정도인지, 생긴지는 얼마가 됐는지 확인해보시고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단순 염증 현상이면 전혀 문제가 없지만 만에 하나 종양일 경우에는 하루빨리 치료받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턱아래 멍울 원인은 무엇일까요?

멍울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치나 크기에 따라 원인이 달라질 수 있으니 하나하나 천천히 알아가 봅시다.

 

1. 턱과 목 사이 멍울

턱과 목 사이 생기는 멍울은 대부분 임파선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턱과 목 사이에 있는 임파선은 우리 면역세포들이 넓게 분포되어 있는 곳이기도 해서 잘 붓고 멍울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턱아래 있는 임파선은 다른 임파선들에 비해 크기가 크고 넓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들어오면 잘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 왜 임파선염에 걸리는 것일까요?

임파선염에 잘 걸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면역체계가 무너졌을 때 잘 나타납니다.

감기에 걸리거나 어떤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면역세포들이 잘 이겨내지 못할 때 주로 임파선이 잘 붓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기에 잘 걸리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우리 몸에 최고의 보호 수단인, 면역세포들이 약해져서 세균과 바이러스들이 활개를 칠 때 우리 몸속에 있는 임파선들은 매우 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에서 정마 중요한 것입니다.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서 다음 아래와 같은 3가지를 항상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 적절한 운동

* 균형 잡힌 식사

* 질 좋은 수면

 

이렇게 보면 엄청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잘하지 못하는 것들입니다. 아니, 3개다 잘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면역력 정말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강해야 일차적으로 우리 몸을 우리 스스로 지킬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 자신이 면역력이 약해졌다고 느껴지셨다면 당분가 몸 관리를 위해 신경을 써주세요. 그래야 몸도 휴식을 취하면서 약해진 면역력을 다시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2. 턱아래 바로 

턱아래 바로 멍울이 생기는 경우는 보통 침샘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턱 밑 바로 아래는 여러 개의 침샘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침샘에 어떤 이유로 염증이 생기게 되면 침샘이 비대해지면서 멍울처럼 만져질 수 있습니다.

 

턱 밑을 만져봤는데 멍울이 잡히거나 기존에 없었던 무언가가 만져지나요? 그럼 우선 경과를 지켜보고 1~2주가 지나도 멍울이 사라지지 않으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는 초음파 검사를 받으면 웬만한 원인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종양만 아니다면 약물 치료로 충분히 나을 수 있습니다.

 

3. 종양

종양이 생겨도 턱아래 멍울이 생길 수 있습니다. 

턱아래 종양은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하나는 림프관종 다른 하나는 악성 림프종이 있습니다.

 

림프관종은 다행히도 양성 종양입니다. 림프관종이 악성 종양으로 변화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림프관종은 치료만 잘 받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악성 림프종입니다. 

악성 림프종은 악성 종양입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암입니다. 암은 한순간에 생기지 않습니다. 림프 조직 세포들이 어떤 이유로 서서히 암으로 변하면서 악성 림프종이 생기는데요. 

이 악성 림프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 검진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만약 기저질환으로 루푸스, 쇼그렌 증후군 그리고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매년 어떤 일이 있어도 정기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사전에 미리 발견하거나 치료를 빨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과거 6개월 동안 체온이 항상 높거나 잠을 잘 때 땀을 많이 흘리고 체중이 아무런 이유 없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면 악성 림프종을 의심해보세요.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서 턱아래 멍울이 있다면 악성 림프종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4. 갑상선 문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턱 아래보다는 목 가운에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에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한두 개가 아닐 겁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여러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고 있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많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기 전까지는 정확한 원인을 알아낼 수 없습니다.

 

목 가운데 멍울이 잡히고 통증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를 받아봐야 빨리 치료를 받을 수 있고 빨리 치료를 받아야 여러분의 소중한 갑상선을 지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도 암이 잘 걸리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내원해서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여러분을 위한 것이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번 글은 턱아래 멍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턱아래 멍울은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은근히 자주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침샘이 감염되어 생길 수도 있고 단순히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멍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멍울이 사라지지 않고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통증을 유발한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정기검진을 잘 받지 않는 사람들은 그 멍울이 종양일 수도 있고 그 종양이 악성 종양일 수도 있습니다.

 

악성종양일 경우 정말 삶이 힘들어집니다. 항암치료도 힘들뿐더러 여러분의 정신력을 매우 약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기검진을 매년 꼭 한번 받으세요. 정기검진만 잘 받아도 큰 병들은 사전에 미리 예방하거나 조기 치료가 가능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