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볼거리 볼걸이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

건강이 최고다/얼굴

by leetivator 2020. 6. 20. 09:13

본문

소아기에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볼걸이 증상, 여러분의 아이가 볼거리 증상이 나타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처를 하셨는지요? 만약 볼걸이 예방접종을 맞았다면 이 유행성 전염병에서 벗어날 수도 있었겠지만 예방주사를 맞지 않았다면 볼걸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볼거리 볼걸이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볼거리, 볼걸이란?

볼걸이는 의학적 용어로 유행성 이하선염이라고 불립니다. 

볼걸이는 주로 볼걸이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이 되어서 이하선염이 붓고 아프고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볼걸이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이라 대부분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은데요. 그런데 만약 붓기가 점점 커지고 통증이 심해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한 다음 바이러스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아이에게 걸리는 바이러스 감염이기 때문에 중증이 점점 심해지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볼걸이 원인은 무엇일까요?

볼걸이의 원인은 볼걸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감염 위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공기 중에 전염이 됩니다.

 

* 재채기나 기침에 의해서

 

2. 침으로 전염이 됩니다.

 

* 같이 음식을 먹었을 경우 

 

3. 신체 접촉으로 전염이 됩니다.

 

* 물건을 같이 쓸 경우

* 신체 간에 접촉이 있었을 경우

 

그리고 기타 다른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이 가능합니다.

*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 거대 세포 바이러스

* 콕사기 바이러스

* 장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꼭 볼걸이 바이러스에 의해 볼걸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인 요소는 거의 비슷합니다. 호흡기나 타액 그리고 신체 접촉에 의해 주로 원인이 발생합니다.

 

볼거리, 볼걸이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볼걸이 증상은 우선 잠복기가 있습니다. 모든 바이러스 질환에는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잠복기에 증상이 없다고 해서 바이러스 감염이 안된 것은 아닙니다.

볼걸이는 보통 발병하기 2~3일 전에 나타나고 발병 후에는 3일 동안 감염이 됩니다. 그리고 잠복기는 약 18일 정도 소요됩니다. 

 

1. 잠복기에 30프로 이하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잠복기에 증상이 없다고 해서 볼걸이에 안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잠복기가 지나면 볼걸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귀밑이 부어오릅니다.

어금니 치아를 빼면 귀 밑이 붓는 것처럼 볼걸이도 귀밑샘이 부어오릅니다.

아무래도 이하선염 (귀밑샘)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다 보니 귀 밑쪽에 염증이 생겨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한쪽만 부을 수도 있고 양쪽 다 부을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한쪽만 붓다가 2~3일이 지나면 양쪽이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한쪽만 붓는 사람도 있습니다. 

 

3.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하선염은 대부분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붓기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턱관절에 무리가 가서 통증을 야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귀밑샘이 부으면서 통증도 같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4. 일주일 정도 지나면 붓기는 가라앉습니다.

인체의 면역력은 신비롭기 때문에 대부분의 바이러스 증상은 2주 안에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면역세포를 찾고 그 면역세포를 자가 복제하는데 대략적으로 2주가 지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 때 병원에 가면 2주 안에 낫고 집에서 푹 쉬면 14일 안에 낫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병원에 가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휴식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은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먹으면 증상이 쉽게 완화되기 때문에 무리만 하지 않으면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걸이 증상도 인체의 신비로움 덕분에 일주일이면 자연 치유가 가능합니다. 볼걸이 붓기 증상도 서서히 사라집니다.

 

단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2주가 지났는데도 붓기가 가라앉지 않고 통증을 유발한다면 합병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자연치유가 스스로 안된다는 이야기는 면역력이 매우 약하거나 몸에 문제가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볼거리, 볼걸이 치료 방법

위에 잠깐 언급했듯이 대부분 자연 치유가 됩니다. 2주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하지만 2주가 지나도 증상이 그대로이면 다른 합병증, 예를 들어 뇌수막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이럴 땐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합병증으로는 뇌수막염이 가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볼걸이로 인해 약 10프로의 환자들은 뇌수막염이 걸릴 수 있다는 학계 논문도 여럿 있습니다. 

만약 발열, 구통, 보챔 들이 매우 심하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뇌수막염 합병증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번 글은 볼거리, 볼걸이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볼거리, 볼걸이를 예방하려면 예방접종을 미리 맞으면 됩니다. 볼걸이 예방접종은 보통 2회를 맞습니다.

약 12~5개월에 한번 맞고, 좀 더 크면 4~6세에 이렇게 2번 MMR 접종을 맞으면 됩니다. 물론 예방접종이 100프로 다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높은 확률로 예방이 가능하니 예방접종을 안 맞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다시 한번 명심해주세요. 볼거리, 볼거리 증상이 있고 그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뇌수막염의 발병 위험도 있으니 이럴 때 꼭 소아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이 최고다 > 얼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턱아래 멍울 원인은 무엇일까?  (0) 2020.10.2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