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폐경 전조증상 및 이겨내는 방법

건강이 최고다/기타

by leetivator 2020. 9. 26. 08:36

본문

폐경이란 월경이 1년 동안 진행되지 않아 생리가 끝나는 시기를 말합니다. 여성의 몸에서 노화가 일어나면서 난자도 줄어들고 점점 없어지는 현상이죠.

그래서 폐경이 오기 전에는 전조증상이 몇 가지 나타납니다. 폐경 전조증상은 여성분이면 누구나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마음관리만 잘하셔도 폐경 전조증상은 가뿐히 이겨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폐경 전조증상 및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경시기가 다가와서 심적으로 우울하고 울화가 잘 치밀어 오른다면 이 글을 읽고 마음의 컨트롤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위대했던 흔적과 기억들을 이제 서서히 놔줄 시간입니다.

 

폐경 전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폐경이 일어나면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심체적, 심리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1. 월경 시기가 불순해집니다.

월경 시기가 뒤죽박죽이 됩니다. 몸속에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달라지기 때문에 예상했던 시기에 월경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 갑자기 월경을 한 달 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 월경을 한 달에 두 번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월경이 다시 제대로 시작하다가 또다시 한 달을 거를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생리불순이 나타나면 폐경 전조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폐경 시기가 다가오는 나이는 만 45세 이후로 나타나며, 초경을 빨리 했거나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할 경우에는 40세 이하에도 폐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발열감이 나타납니다.

몸에 발열감이 잘 나타납니다. 특히 얼굴 쪽에 홍조가 자주 발생합니다.

감기나 기타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되지도 않고 어떤 질환 증상이 없는데도 발열감이 자주 나타난다면 폐경 전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땀이 자주 납니다.

발열감이 생기면서 땀이 자주 날 수 있습니다. 

 

4.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폐경시기가 되면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아무래도 심적으로 부담을 많이 느끼면서 불면증을 겪게 되는데요. 이러한 불면증은 스트레스와 마음 관리만 잘해도 금방 치유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5. 갑자기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갑자기 우울해질 때도 있고 화가 날 때도 있습니다. 몸속에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에 따라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감정 기복은 폐경시기에 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해결될 문제입니다.

 

단, 자식들과 남편에게 너무 화가 내고 있다면 가족들과 속 깊은 대화를 나눠보세요. 서로 상황을 이해하고 대화를 충분히 한다면 여러분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 폐경 전조증상을 완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폐경 전조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약물

약물을 통해 폐경 전조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 및 기저 질환 유무에 따라 약물 치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적으로 너무 힘들고 폐경 때문에 다른 신체적 증상이 점점 심해진다면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운동

간단한 운동이 폐경 전조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특히 걷기, 유산소 운동, 계단 오르기는 우울한 감정을 없애주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심적으로 힘든 부분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폐경 때문에 기분이 우울하고 화가 쉽게 난다면 그 마음을 운동으로 풀어보는 건 어떨까요?

집 주변에 있는 하천을 걷는다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몸을 움직인다면 확연히 감정 회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음식

폐경시기에는 칼슘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폐경 전조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등 푸른 생선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물론 건강보조제를 먹는 것도 좋지만 자연식품을 섭취해서 칼슘 및 기타 영양분을 섭취하면 폐경 전조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음식도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폐경 전조증상 및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폐경은 질병이 아닙니다. 나이가 들어가는 하나에 과정일 뿐입니다. 폐경은 결코 끝이 아닙니다.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또 다른 시작입니다. 그러니 폐경 전조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너무 심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들어하지 마세요. 마음 관리 및 운동만 꾸준히 하셔도 폐경 전조증상을 쉽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여러분이 있어 우리가 있었고, 여러분 덕분에 소중한 생명이 태어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폐경 시기를 잘 이겨내셨으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