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수치 낮추는법 음식, 운동, 사고전환

건강이 최고다/간

by leetivator 2020. 9. 8. 08:53

본문

기술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우리의 신체기관은 더욱더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참으로 아이러니한 세상입니다.

인간은 편해지고자 기술과 과학을 발전시키는데 우리 몸은 반대로 점점 더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오래전부터 우리 인간은 움직이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실천해야 비로소 건강한 인간이 될 수 있는데 과학이 발전하고 기술이 나날이 발전할수록 병과 질환이 더 늘어나고 이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간도 마찬가지입니다. 간수치가 높아지고 간세포가 손상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우리의 잘못된 습관에 의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우리의 잘못된 습관이 간의 건강을 망치고 힘들게 하는 것일까요?

대표적인 잘못된 습관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 지나친 음식 섭취

* 운동을 하지 않는 게으름 및 나태함

* 마지막으로 의학이 알아서 해결해주겠지라는 오만함

 

이 3가지가 우리의 건강 및 간을 점점 나약하게 만들고 아프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간을 건강하게 재생시키고 간암, 지방간 등 간질환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위에 3가지만 잘 지켜주시면 웬만한 간질환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위 3가지가 꾸준히 지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죽을 때까지 우리랑 함께 해야 하는데 그게 절대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번 글은 간수치 낮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수치가 높거나 간이 안 좋은 사람들은 이 글을 읽고 꼭 행동하고 실천해보세요. 글만 읽고 아무 행동을 하지 않으면 절대 우리의 건강이 나아질 수 없습니다.

 

간수치 낮추는 법 

 

1. 식습관 개조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식습관을 바꾸지 않고 간수치를 낮춘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식습관을 개조해야 할까요? 이 또한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 고당 음식 자제하기

혈당이 높은 음식을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탄수화물을 조심해야 합니다. 에너지원으로 탄수화물을 어느 정도 섭취해하지만 단시간에 너무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어 간에 지방이 점점 쌓이게 됩니다.

간에 지방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이 생기게 되고 지방간이 생기면 간수치가 40 이상 나오는 건 분명합니다.

 

* 음주 줄이기

스트레스를 음주로 푸는 사람이 있습니다. 현대사회가 만든 하나의 잘못된 생활 습관이자 식습관입니다.

특히 밤에 술을 먹게 되면 간에 무리가 정말 많이 가게 됩니다. 술을 해독하느냐 간을 밤에도 쉬지 못하고 술안주로 음식을 처리하느냐 간은 야근 및 특근을 하게 됩니다.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일을 하고 집에 왔는데 일거리가 식탁 위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으면 어떤가요? 하루 이틀이야 일을 금방 처리할 수 있지만 이러한 일들이 매일 발생하면 여러분은 어떤 기분이 들며 어떻게 행동할까요?

 

간도 똑같습니다. 하루 이틀이야 술과 음식이 들어오면 그러려니 하고 해독을 하면서 열심히 일을 합니다. 그런데 음주와 야식이 하루 이틀이 아니고 매일 같이 들어온다면 간은 더 이상 일을 하지 못하고 너무 힘들 하면서 해독능력을 멈추려 할 것이고 결국은 간에 이상이 생겨 어떤 증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밤에는 간이 편히  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우리 뇌와 신체가 밤에 푹 쉬어야 다음날 생생한 것처럼 간도 푹 쉬어야 다음날을 위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음주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가 제일 적당합니다. 기분이 나쁘다고 스트레스가 쌓였다고 술을 너무 마시지 마세요. 결국은 자신의 건강을 더 해칠뿐더러 나중에는 분명 후회하는 날이 생길 겁니다. 

 

* 야식 줄이기

밤에 음식을 섭취하면 위나 내장뿐만 아니라 간도 무척 힘들어합니다. 간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대부분 야식을 좋아하며 야식에 술까지 많이 드십니다. 

간수치를 낮추고 싶으시다면 야식을 줄여주세요. 그리고 잠 자기 3~4시간 전에 음식 섭취를 멈춰야 밤새 간이 편히 쉬고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주세요. 간에게 휴식 시간이 꼭 필요하는 것을요. 간은 우리를 위해 많은 희생을 하고 있다는 것을요. 

 

2. 운동하기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간수치를 낮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왜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운동을 하면 다음 아래와 같은 이유로 간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살이 빠집니다.

비만인 사람들이 간수치가 높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 설명한 거처럼 야식과 폭식 그리고 음주를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살이 찌게 되는데 살이 많이 찌게 되면 운동량도 부족해지고 간에 지방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간수치를 낮추려면 운동을 해서 살을 빼야 합니다. 살이 빠지지 않고 간수치가 낮아질 수가 없습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살을 빼고 살을 뺌으로써 간수치를 낮출 수 있다면 이것이 바로 1석 2조가 아닐까요?

 

* 근력이 늘어납니다.

근력이 늘어나야 간에 지방 쌓은 것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근력은 당분을 저장하고 그 당분을 적재적소에 잘 사용을 하는데요. 만약 근력이 없고 그 당분이 다 간으로 축적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결과는 너무 뻔하겠죠? 간에 지방에 쌓이게 되고 간수치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간수치를 낮추려면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유산도 운동도 중요하지만 근력 운동도 같이 해주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근력 운동이라고 해서 무거운 무게를 들고 힘을 너무 쓰라는 것이 아닙니다. 맨손체조 및 맨손 운동으로도 충분히 근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요가도 좋고 필라테스도 좋고 팔굽혀피기, 윗몸일으키기, 스쿼드 등 정말 좋은 맨손 운동이 있으니 자신의 근력 향상을 위해 집에서라도 꾸준히 운동을 해보세요. 3개월만 꾸준히 운동하면 간수치를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 낮출 수 있습니다. 

 

3. 인식 변화

아무리 현대 의학이 발전했다고 해도 치료는 예방보다 못할 수밖에 없습니다. 

"간이 나빠지면 약으로 치료하지 뭐, 수술하면 나아질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한번 손상된 간세포는 다시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간세포가 너무 많이 손상되면 간이식으로 밖에 치료가 없습니다.

 

우리는 아래와 같은 인식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 예방보다 좋은 치료는 없습니다.

* 한번 손상된 간세포는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 건강 검진은 1~2년에 한 번씩 무슨 일이 있어도 받아야 합니다.

* 우리의 건강은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 몸에서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물론 현대 의학이 어느 정도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해결해 주지 않습니다. 우리의 건강은 우리가 스스로 지켜야 하며 아무도 자기 자신만큼 잘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내면의 건상 신호를 매일 잘 지켜보세요. 몸에 이상 증세가 나타나면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파악해보세요. 그래야 여러분의 건강을 여러분 스스로 지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간수치 낮추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수치를 낮추시고 싶으신가요? 그러면  이 3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식습관 바꾸기, 운동하기, 인식 변화하기, 이 3가지만 항상 기억하고 잘 실천하신다면 간수치뿐만 아니라 혈압, 혈당 등 여러 가지 질환도 같이 예방하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매우 소중한 존재입니다. 

간은 에너지도 저장하고 몸에 해독 작용도 담당하고 장내 면역력을 튼튼히 시켜주는 일등공신입니다. 

간 건강을 위해 오늘부터라도 운동하고 식습관을 바꾸고 생각의 변화를 하는 것이 어떨까요?

'건강이 최고다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도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수술  (0) 2020.11.21
간경화 초기증상 및 원인, 치료  (0) 2020.11.1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