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맹장염 초기증상 및 원인

건강이 최고다/내장

by leetivator 2020. 8. 17. 09:32

본문

반응형

맹장의 의학적 명칭은 충수입니다. 그래서 요새는 맹장염이라고 잘 부르지 않고 충수염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름이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어디에 어떤 통증이 나타나는지 그것이 중요하지요.

만약 갑자기 오른쪽 아래 통증이 나타나나요? 아무것도 하지 못하겠고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있나요? 그러면 맹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맹장에 염증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통증의 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맹장염 초기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맹장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맹장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감염에 의해 많이 발생합니다. 맹장에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빠르게 증식하고 염증을 일으키면 맹장염 초기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감염으로 인한 염증

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해 충수가 감염이 되면 염증이 생겨 맹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이물질

똥이나 기타 이물질이 충수를 막을 때 맹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암

악성 종양, 암덩어리가 맹장을 막아 맹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맹장염이 가장 큰 원인은 감염입니다. 그래서 감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길러야 하며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런데 모든 일이 우리 맘처럼 되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병을 다 예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건, 그것은 바로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검사만큼 안전하고 간단한 방법은 없습니다.

 

그럼 맹장염 초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맹장염 초기증상은 잘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감염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것이 딱 맹장염이다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미리 맹장염 초기증상을 숙지하고 계신다면 충분히 작은 증상이라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아래오 같은 증상이 2~3개 이상 발견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해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습니다.

간헐적으로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주기적으로 나타는 통증이 아니어도 오른쪽 아랫배에 느껴지는 통증은 대부분 맹장에서 우리에게 보내는 경고 신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쪽 아랫배에서 통증 및 이상한 낌새가 느껴지신다면 우선 맹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2. 발열 증상

우리 몸이 세균 및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발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맹장염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 감염이 되면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 점은 상식으로 숙지애 두시면 매우 좋습니다.

 

3. 식욕부진

밥 맛이 없어집니다. 밥 맛이 없을 경우에는 맹장염뿐만 아니라 다른 소화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구토, 메스꺼움

구역질이 나고 메스꺼움이 나타난다면 충수염을 의심해보세요.

 

5. 복통

복통이 생기면서 부종이 생기고 방귀도 잘 나오지 않는다면 맹장염일 수 있습니다.

 

위 증상 중에 한 가지 증상으로 맹장염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만약 2~3가지가 동시에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참을 수 있는 통증은 우리에게 단순히 경고만 하는 것이지만 갑작스럽게 매우 아픈 통증은 맹장이 아마 터졌을 겁니다. 

 

맹장이 터지고 생기는 통증은 정말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맹장은 갑자기 터지지 않습니다. 분명 우리에게 어떤 통증 신호를 줬을 겁니다. 오늘 이 글을 읽으면서 우리 몸이 우리에게 어떤 신호를 주고 있는지 귀 기울여보세요. 그래야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고 큰 질병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맹장염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맹장염은 응급으로 치료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절제 수술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빠른 검사로 염증 및 궤양을 발견했다면 항생제로 염증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1. 항생제 치료

염증을 미리 발견했다면 수술 없이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절제 수술

맹장염이 배 안에서 터졌다면 절제 수술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염증이 맹장에 가득 찼다면 항생제를 복용하고 염증을 제거한 다음 절제 수술을 진행합니다.

 

맹장은 의외로 우리 몸에서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절제를 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장 안전한 치료 방법은 염증이 차있는 맹장을 절제해서 치료를 합니다. 

 

이번 글은 맹장염 초기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맹장염을 치료하지 않고 초기증상을 무시하면서 세월을 보낸다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맹장에 가득한 염증들이 나중에 배 안에서 터지면 복강 내에 세균들이 쏟아져 복막염, 농양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맹장염 초기증상이 몇 가지 보이시나요? 초기증상까지는 아니어도 오른쪽 아랫배에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드시나요?

그럼 동네 가까운 병원에 가서 간단한 검사를 받아보세요. 염증을 찾기 위해서 복부 검사를 할 수 있고 소변 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냐고요? 네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항상 말씀드리지만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치료도 물론 좋은 방법이지만 애초에 미리 원인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 아닐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