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갈비뼈 금갔을때 원인 및 증상, 치료

건강이 최고다/뼈

by leetivator 2020. 7. 5. 09:42

본문

갈비뼈 금갔을때 통증이 조금씩 나타난다면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갈비뼈가 금 가는 현상은 흔히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요. 만에 하나 갈비뼈가 부러지고 그 갈비뼈가 폐나 기타 내부 장기를 찔러서 손상을 일으킨다면 문제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갈비뼈 금갔을때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외상을 것입니다. 과격한 움직임, 충격 등 갈비뼈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외부 충격이 있으면 갈비뼈에 금이 은근히 잘 갑니다. 심지어 부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외상

외상으로 인해 갈비뼈에 충격이 가해지면 갈비뼈에 금이 갈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사고

* 낙상 사고

* 과격한 스포츠

* 이종 격투기 등이 있습니다.

 

2. 골다공증

골다공증 질환으로 뼈가 약한 사람들은 갈비뼈의 금이 자주 갑니다. 아무래도 뼈의 밀도가 약하기 때문에 뼈가 얇은 갈비뼈가 가장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 골절이 종종 나타나거나 금이 잘 간다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격한 움직임은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심한 재치기도 갈비뼈 금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골종양

골종양 같이 뼈에 암이 생기는 질환이 있다면 암이 뼈를 약하게 만들어 아무래도 갈비뼈가 쉽게 부러지거나 금이 갈 수 있습니다. 

 

그럼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다음 아래와 같은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갈비뼈 금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1. 깊은 호흡을 하는데 갈비뼈가 아프다.

일반적은 호흡을 할 때는 괜찮은데 깊은 호흡이나 심호흡을 할 때 갈비뼈에서 통증이 나타난다면 갈비뼈 골절 및 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가 골절됐을 때는 일반적인 호흡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갈비뼈를 누를 때 통증

호흡할 때는 통증이 없는데 갈비뼈를 누를 때 통증이 있다면 이 또한 갈비뼈 금이나 골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갈비뼈는 매우 약한 뼈입니다. 그래서 손으로 만질 때 일반적인 통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통증 말고 뭔가 찌르는 듯이 아프고 '아'라는 말이 나올 정도면 금이 갔거나 골절일 수 있습니다.

 

3. 몸을 비틀거나 구부릴 때

잠을 잘 때 몸을 비틀거나 물건을 주으려고 허리를 구부렸는데 갈비뼈에 통증이 있다면 이 또한 갈비뼈 금 및 골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시적인 통증이 아닌 몸을 비틀 때마다 구부릴 때마 통증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4. 제치기 할 때 통증

재채기할 때 통증이 있다면 분명 갈비뼈나 내부 장기에 손상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재채기할 때 통증이 있으신가요?

만약 통증이 1~2주간 지속된다면 몸 상태를 체크해 보시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5. 멍자국

갈비뼈 근처에 멍자국이 보이거나 빨간 반점이 보인다면 갈비뼈에 문제가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입니다.

멍자국을 누르거나 만졌을 때 통증이 있다면 갈비뼈 금 및 골절을 의심해보세요. 금이나 골절오 인해 모세혈관이 터져 멍이나 반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합병증 증상은 뭐가 있을까요?

갈비뼈 금 가는 건 그리 큰 문제가 아닙니다. 뼈는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붙고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뼈가 부러져서 다른 내부 장기에 손상을 일으키면 다른 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폐 손상

골절된 갈비뼈가 폐를 찔러 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혈관 파열

날카로운 갈비뼈가 혈관이나 대동맥을 찌르게 되면 혈관 파열이 생기고 출혈이 내부 출혈이 심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3. 다른 내부 장기 손상

폐나 대동맥뿐만 아니라 날카로운 갈비뼈가 다른 내부 장기들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이나 비장도 찢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갈비뼈 금갔을때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나요?

신체에 있는 다른 뼈들은 금이 가거나 골절이 됐을 때 고정을 시켜줘서 회복을 시킵니다. 하지만 갈비뼈는 기브스나 다른 방법으로 고정을 시킬 수 없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통증이 나타난다면 우선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봐야 합니다.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어느 정도 금이 갔는지 혹은 골절이 됐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1. 자연 치유

금이 간 뼈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가능합니다. 대략적으로 4~6주에 안에 회복을 합니다.

그러므로 4~6주간은 갈비뼈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운동을 피하셔야 하고 숨을 쉴 때도 너무 깊게 쉬는 걸 잠시 포기하셔야 합니다. 재채기를 할 때는 배에 큰 쿠션은 안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갈비뼈 금은 우선 휴식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휴식을 잘 취하면 뼈는 저절로 낫게 되어 있습니다.

 

2. 약물 치료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모를 다른 합병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 합병증이 보이지 않는다면 약물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를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지 뼈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약물 치료할 때에도 적절한 휴식은 필수입니다.

 

3. 수술 치료

날카로운 뼈가 다른 내부 장기 손상을 일으키고 있다면 수술로 갈비뼈를 제거하거나 천공을 막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통증으로는 수술을 진행하지 않지만 교통사고나 낙상으로 인해 다른 문제가 생겼다면 곧바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갈비뼈 금갔을때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움직임입니다. 휴식을 통해 갈비뼈가 크게 움직이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유가 있으시다면 최소 1~2주는 안정을 취해주세요. 뼈 골절이나 금은 휴식이 금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실 때 너무 과격한 움직임은 자제해주시고, 골다공증이나 골종양이 있을 경우에는 뼈에 대해서 항상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세심한 주의와 지속적인 관심이 우리 몸을 건강히 지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증이 있을 땐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