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 요로감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건강이 최고다/방광

by leetivator 2020. 6. 29. 12:59

본문

요로감염은 아이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만약 아이에게 요로감염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비뇨기과에 가서 박테리아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만약 치료 시기가 늦어서 박테리아 감영이 만성적으로 나타난다면 만성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아기 요로감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왜 아이드에게 요로감염이 더 잘 걸리는 걸까요?

우선 근본적인 원인은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서 주로 나타납니다. 그럼 왜 요로에 박테리아가 감염되는 걸까요?

 

1. 대장균

장내 대장균이 많을 경우에 대장균이 요도에 머물면서 요로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로 인한 요로감염은 상부 요로감염인 신우신염이 있고 하부요로감염인 방광염과 요도염이 있습니다.

대장균이 어디에 나타나느냐에 따라 증상 범위가 달라집니다.

 

2.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보다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여자아이 요도 사이 길이가 남자아이보다 짧기 때문에 요로감염에 더 쉽게 노출이 됩니다.

 

3. 생식기로 인한 감염

질이나 생식기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밖에 있던 박테리아들이 요도 안으로 들어가서 요로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위생관리가 더 필요하므로 부모가 이 부분에 대해서 위생관리를 항상 신경 써야 합니다.

 

4. 변비

아이 변비로 인해 요로감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5. 소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소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방광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으면 요로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기 요로감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만약 매우 어린아이 일 경우 자신의 고통의 제대로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1. 몸에 열이 나면서 자주 웁니다.

아이들은 몸에 생기는 고통을 잘 표하지 못하기 때문에 울음이 많아집니다. 울음이 많아질 수도 있고 계속 울려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몸에 열이 납니다.

감염이 일어났다는 이야기는 몸에 염증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 몸은 염증을 없애기 위해 면역세포들이 가동됩니다. 이런 면역세포들이 활성화되고 염증과 싸우게 되면 몸에 열이 생깁니다. 그래서 몸에 열이 생겼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열이 39도 이상 넘어갈 경우에는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럴 땐 꼭 병원에 가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소변볼 때 아파합니다.

아이가 소변을 볼 때 고통을 호소합니다. 

가끔 소변에서 피가 나올 때도 있고 악취가 날 때도 있습니다. 만약 몸에 열이 있으면서 소변에 문제가 발견된다면 요로감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소변이 적게 나옵니다.

방광에 소변이 많이 차있는데 요로감염으로 인해 소변이 적게 나온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치료기 시기가 점점 늦어져 만성 방광염이나 요도염에 걸리면 아이가 매우 오랜 시간 동안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합병증 조심

치료 시가가 늦어지면 상위 부분으로 올라가서 신우신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은 일반 요로감염보다 통증도 더 크고 치료도 어려운 감염입니다. 그러니 열이 나고 소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부모는 아이를 비뇨기과에 데리고 가서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우신염에 걸리게 되면 발열, 구토, 옆구리 통증 등을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아기 요로감염 치료를 해야 하나요? 

일반적인 치료는 약물 복용입니다. 약물만 잘 복용해도 요로감염은 쉽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지 않고 치료를 늦추게 되면 만성 요로감염, 방광염, 신우신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항생제 치료

약 1주 동안 항생제를 복용하면 요로감염은 쉽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먹고 1주일마다 소변 검사를 통해 다시 요로감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소변 겸사를 통해 박테리아가 다 없어졌다면 항생제 복용을 멈춰도 되고 만약 박테리아 더 남아있다면 1주 정도 더 복용 가능합니다.

비뇨기과에서 처방한 약물은 다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중간에 약물 복용을 멈추게 되면 남은 박테리아들이 내성이 생겨 항생제 효과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2. 물 많이 섭취

약물 복용을 하면서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요로감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요로에 있는 박테리아가 오줌으로 인해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물론 물을 계속 마신다고 박테리아 다 밖으로 배출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어느 정도는 배출이 가능합니다.

 

3. 합병증이 있을 경우

합병증으로 신장이나 다른 곳에 감염이 됐다면 그 병에 맞게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요로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한치의 고민이 없이 비뇨기과에 와서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감염 발견이 빠르면 빠를수록 치료 기간도 줄어들고 치료 완치율도 올라갑니다.

조기 발견 및 조기 치료가 정말 중요합니다.

 

아기 요로감염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기저귀를 자주 교체해주세요.

여자 아이일 경우 더 세심하게 신경 써줘야 합니다.

 

2. 수분은 넉넉히 섭취해주세요.

 

3. 배변 훈련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글은 아기 요로감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이가 소변을 보는데 아파하거나 기저귀 소변 색이 이상하거나 자꾸 보채면서 울음이 많을 경우 요로감염을 의심해보세요. 열까지 조금 난다면 더 확실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열은 보통 38.3~5까지 올라갑니다.

아기일 경우 자신의 불편한 통증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부모의 관심이 더 많이 필요할 시기입니다.

아이가 어디 불편해하거나 울음이 많으면 요로감염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만약 어떤 원인인지 모르고 감을 전혀 잡지 못하겠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걸 권해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