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입 옆 찢어짐 원인 및 치료

건강이 최고다/입

by leetivator 2020. 6. 1. 09:17

본문

잎 옆이 찢어지면 밥을 먹을 때,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쓰라리고 아픕니다. 그리고 외형상 좋지 않은 이미지를 풍길 수 있기 때문에 입 옆 찢어짐이 발생하면 곧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데요.

이번 글은 입 옆 찢어짐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입 옆 찢어짐 원인은 무엇인가요?

입 옆 찢어짐을 의학적으로 말씀드리면 구각염 혹은 구각구순염이라고 합니다.

구각염 및 구각구순염은 입 양 끝쪽에 염증이 발생하여 피부가 두꺼워지고 홍반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특히 피부 감염에 취약한 사람들이 이 구각염에 노출이 잘 되어 있습니다.

 

 

1. 칸디다균 및 황색포도상구균 감염

칸디다균 및 황색포도상구균에 감염이 되면 입 옆이 찢어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칸디다균 말고 황색포도상구균에 의해서 구각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두 가지의 복합적인 감염이 전체 감염에 60프로나 차지한다고 하니 이 균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은 항상 조심을 해야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영양결핍이 있을 경우 구각염이 귀신같이 찾아옵니다. 

 

2. 침을 계속 바르는 경우

입술이 거칠어 지거나 당기는 느낌이 들면 습관적으로 입술에 침을 바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데 침은 일시적으로 입술을 촉촉하게 만들 수 있으나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침이 증발하면서 입술의 수분까지 같이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입술에 침을 바르게 되면 입술이 더 건조해져서 입 옆이 갈리지고 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입술이 너무 건조하거나 뻣뻣할 경우 침이 아닌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특히 겨울철에는 필수적입니다.

 

3. 겨울철

차가운 공기가 입술을 마르게 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입술이 거칠어지고 앞 옆이 잘 까집니다. 

겨울철에 구각염이 있는 사람들은 항시 보습제를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입술을 보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영양결핍

B2, B12, 철분이 부족할 경우 구각염이 생기면서 입 옆 찢어짐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이 아닌 수시로 입 옆이 찢어진다면 영양분 결핍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특히 B2, B12 그리고 철분이 부족할 때 이러한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5. 면역력 저하

영양 결핍과 마찬가지로 수시로 입 옆이 찢어진다면 면역력 저하를 의심해보세요.

균에 의한 감염은 대부분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는 수시로 우리의 면역력을 향상해줘야 하고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면역력이 무너지는 순간, 균들이나 바이러스들이 귀신같이 알아내서 입술에 헤르페스 바이러스, 구각염을 일으킵니다.

만약 입술이 조금씩 뻣뻣해지거나 너무 건조하다면 면역력 저하를 의심해보세요. 저 같은 경우에도 조금만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입술에 가장 먼저 반응이 일어납니다. 갑자기 입술이 뻣뻣해지고 갈라지고 건조해집니다.

 

6. 치아 문제

부정교합으로 치아랑 입술 끝쪽에 자극이 계속 있다면 입술에 상처가 생기면서 균에 의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만약 부정교합이나 교정으로 인해 자극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입 옆 찢어짐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지겠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감염으로 인한 증상

우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왜 염증이 나타나고 입술이 찢어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에 맞게 약물 치료 및 연고 치료를 하면 되는데요.

약물은 주로 항생제를 복용하고 연고는 스테로이드 및 항생제 그리고 항진균제가 있는 연고를 바릅니다.

병원에 가면 의사분이 알아서 처방을 해주니 너무 걱정은 하지 마세요. 단 여러분 스스로 약국에 가서 약을 사고 임의대로 바르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2. 보습제 

특히 겨울철에 입 옆 찢어짐 증상이 발생한다면 입술에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줘야 합니다.

조금만 건조해지거나 뻣뻣한 느낌이 들면 습관적으로 발라주세요. 그래야 입술 건조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습제는 필수적으로 갖고 다니세요.

 

3. 면역력을 키우세요.

면역력이 강하면 웬만하면 구각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 3가지를 꼭 지켜주세요.

 

* 운동하기, 하루에 30분 이상 심장 소리가 들리도록 운동하세요.

* 잠 잘 자기, 하루에 적어도 7시간 이상은 자야 합니다.

* 잘 먹기,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등의 음식을 피하고 영양분이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4. B2, B12, 철분 음식 섭취하기

야채, 채소, 과일, 소고기 육류, 계란 등을 꼭 섭취해주세요.

지나친 다이어트가 영양결핍 상태를 만들어 피부염이나 구내염 그리고 구각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식을 적절하게 잘 먹어야 합니다. 너무 과하지 않게, 너무 적지 않게 적절히 잘 섭취해야 합니다.

솔직히 적절히라는 표현이 너무 추상적이긴 하지만 며칠 자신이 먹는 음식을 노트에 적어놓고 분석해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내가 무슨 음식을 자주 먹고 어떤 음식을 안 먹는지 일주일 섭취한 음식을 노트에 적어보세요. 그러면 자신만의 적절함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입 옆 찢어짐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입 옆 찢어짐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만약 치료를 받지 않고 계속 놔둘 경우에는 병변 범위가 점점 커질 뿐만 아니라 평생 만성화가 되어 여러분을 계속 괴롭힐 것입니다.

초기에 발생한 구각염은 금방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을 잘 복용하고 연고만 잘 발라도 금세 낫습니다. 그러니 너무 큰 걱정 마시고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전문의가 부작용 없이 약을 잘 처방해주실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면역력 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셔야 합니다. 아무리 약을 잘 복용하고 연고를 바른다고 해서 근본적이 원인이 없어지는 게 아닙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차단하려면 우선 면역력을 키우셔야 하고 영양분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라도 구각염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