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등본 떼는 법 3가지 참 쉽죠?

알아두면 좋은 것들

by leetivator 2020. 5. 26. 08:58

본문

주민등록등본이 갑자기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너무 당황하지 마세요. 등본은 누구나 쉽게 뗄 수 있습니다.

우선 등본 떼는 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동사무소 및 주민센터에 가서 떼는 법이 있습니다.

만약 집에 pc나 노트북이 있고 공인인증서 및 프린트기가 있다면 집에서 편하게 하시고요. 

집에 노트북이 없거나 프린트기가 없으면 동네 동사무소 및 주민센터에 가서 등본을 떼시면 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등본 떼는 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서 온라인으로 등본 떼는 법

 

준비물 : 만약 집에서 온라인으로 등본을 떼고 싶은데 이 두 가지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오프라인으로 등본을 떼야합니다.

 

* PC나 노트북 (공인인증서가 깔려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제 곧 공인인증서가 없어지니 정말 편할 것 같아요. 공인인증서는 쓸데없이 왜 생겨서 많은 사람들은 피곤하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어요. 그렇다고 보안성이 엄청 뛰어난 것도 아니고)

* 프린트기 

 

순서입니다.

 

1.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서 [정부 24]를 입력합니다. 아직까지는 [민원 24]도 가능하지만 이제는 정부 24로 통합이 됐습니다. 

 

 

2. 정부 24에 들어갔으면 왼쪽 아래에 있는 주민등록등본, 초본을 클릭합니다.

 

3.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신청하기가 나옵니다.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자신의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무료로 온라인에서 등본을 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이 다 귀찮으시면 아래 방법으로 오프라인에서 등본을 떼는 것도 좋습니다.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가서 등본 떼는 법 2가지

 

동사무소에서 등본 떼는 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준비물은 여러분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이나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주시면 됩니다.

 

1. 창구를 이용해서 등본 떼는 법

정말 쉽습니다. 동사무소에 가서 번호표를 뽑은 후 등본을 떼러 왔다고 하면 5분 안에 등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창구를 이용할 때는 수수료 400원이 드니까 카드나 현금을 챙겨가세요. 공짜인 줄 알고 창구를 이용했다면 대략 난감입니다. 

 

2. 기계를 이용해서 동본 떼는 법

동사무소에 가면 창구 말고 구석에 등본 및 여러 증명서를 떼는 기계가 있습니다.

요새는 기계가 잘 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기계로 등본을 뗄 수 있는데요.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문 인식입니다.

정보를 기계에 입력을 하고 마지막에 지문 인식을 통해 여러분 신원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엄지 손가락을 지문 인식에 딱 맞게 갖다 대지 말고 조금 위로 올려서 갖다 대야 인식을 잘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만약 지문인식이 안 되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창구에 가서 등본을 떼야합니다. 

참고로 기계는 무료입니다. 수수료를 내는 증명서도 있지만 등본은 무료이니 엄지 손가락 지문 인식을 잘해서 무료로 등본을 꼭 떼 보아요.

 

이렇게 해서 등본 떼는 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집에서 온라인으로 등본 떼기

주의 사항 : PC나 노트북에 공인인증서 및 프린트기가 있어야 합니다.

 

2. 동사무소나 주민센터 가서 등본 떼기

주의 사항 : 창구를 이용하면 400원, 기계로 떼면 무료 하지만 엄지손가락 지문 인식이 안되면 어쩔 수 없이 창구 이용

 

등본은 누구나 쉽게 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본을 떼는 기계가 역에도 있는 곳도 많습니다. 역에 있는 기계는 무료가 아닙니다.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등본을 쉽게 떼 봅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